4.11 선거가 끝났다. 이번 선거에서 공주시의 이슈는 ‘세종시와의 통합’ 이었고, 세종시에서의 이슈는 ‘세종시청 이전’이었다.

세종시 출마 후보들은 이러한 이슈에 나름대로의 논리를 펼치며 일관되게 주장을 펼쳤다. 그러나 공주시의 경우는 약간 달랐다.

당시 윤완중 후보만 처음부터 일관되게 완전통합을 주장했다. 박종준 후보와 박수현 후보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다가 도중에 통합주장으로 돌아섰다.

왜 그랬을까? 이 두 후보는 몇 개월이 아닌, 불과 며칠 사이에 왜 자신들의 입장을 선회했을까?

기자는 이들 후보들이 민심을, 현실을 파악했기 때문으로 본다. 공주시민들은 공주시-세종시 통합관련 여론조사에서 62.7%가 찬성의사를 밝혔다.

300명 대상의 설문조사가 아닌 1,000명 대상의 지역별, 연령별 구조화된 질문으로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한 조사결과다. 분명히 민심으로 봐야 한다.

공주시민들이 세종시로 빠져나가고 있다. 기자가 아는 사람도 많이 이사했다. 공무원들도 많다. 이사 대기 중인 사람도 많다. 그러다 보니 공주시의 상권이 죽어가고 있다. 특히 신관동의 경우 작년 매출의 1/3에서 절반이 줄었다고 한다.

교회에도 비상이 걸렸다. 성도들이 세종시로 빠져 나가고 있는 것이다. 공주시는 갈수록 인구가 줄고, 세종시는 갈수록 인구가 증가한다. 그러다 보니 세종시가 새로운 전도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달 31일 220여개의 교회가 소속돼 있는 공주시기독교연합회에서 통합촉구성명을 발표한 것은 공주발전에 대한 염원과 이러한 위기감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본다. 이는 현실이다.

정부는 앞으로 지자체간 통합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어차피 받아들여야 할 통합이라면 청양, 논산 등 인근 지자체 보다는 세종시와 통합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종시로 인해 불거진 제반문제, 통합에 관한 문제는 남이 아닌 공주시 공무원, 선출직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본다. '선택'이 아니라, '의무'로 받아들여 주기를 바란다.

“시민을 위해 봉사 하겠다”며 공직을 택했고, 출마한 것 아닌가? 이 초심이 바로 존재의 이유, 시민의 세금을 받고 있는 이유다. 초심을 잃지 말기 바란다. (관련기사 있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