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공주대 지역상생발전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공주대 교명재창출위원회에 공주시 대표와 동창회 대표가 불참, 공주시민들의 주장과 동창회의 주장이 반영되지 않는 상황에서 공주대의 교명재창출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명변경이 일방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공주대 교명재창출위원회는 보직교수 7명, 7개 단과대학대표 7명, 공주·예산·천안 지자체 추천위원, 학부모 대표, 학생대표, 동창회 대표, 조교대표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지만, 공주시 대표와 동창회 대표는 현재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주시와 공주대 동창회가 “공주대의 교명변경 자체를 원천적으로 반대하기 때문에 추천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

공주시나, 동창회의 경우 교명재창출위원회에 참여해 반대 목소리를 낸다고 하더라도 숫자적으로 열세일 수밖에 없어 괜히 참여했다가 교명이 변경될 경우 시민, 동창회구성원들로부터 비난만 받게 될 지도 모른다는 속사정도 일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공주대 교명변경을 원하지 않는 공주시와 공주대 동창회의 대표들이 없는 상황에서 공주대 교명재창출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

따라서 이렇다 할 반대의 목소리 없이 교명재창출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공주대는 내년 8월이면 현 공주대 교명을 그대로 사용하던지, 교명을 바꾸던지 간의 결론을 내서 교과부에 교명재창출계획안을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공주대의 교명재창출추진계획에 대해 공주대 지역상생발전위원들은 즉각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12일 오전 11시 공주대 대학본부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지역상생위원회에서 방재천 위원은 “교명변경은 이미 김재현 총장이 추진하려다 반려돼 하지 않기로 했던 것인데 학교에서 (다른 속내가 있어서)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를 부를 필요도 없다”며 “왜 이런 말이 나오는지 모르겠으며, 다 끝난 것으로 알고 있는 만큼 논의 자체를 하지 말라”고 역설했다.

장원석 위원은 “2007년 반려된 것을 다시 재론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하고,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이 72%나 반대하고 있는데 어떻게 교명변경을 추진할 수가 있느냐?”고 따졌다.

양준모 위원은 “교명재창출위원회에서 반대의 목소리를 낼 사람이 없어 안타깝다”며 “학생들이 교명변경반대시위를 하는 것은 학생들의 의견이 묵살된 때문이며, 이 문제는 중대한 문제인 만큼 학생 전체의 의견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도성 위원은 “공주시와 세종시가 통합된다면 이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는 것”이라며 “공주대가 공주시와 세종시의 통합을 위해 노력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재욱 위원은 “지금처럼 설문을 통해 간접방식으로 교명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전체의 의견이 집약되지 않아 불합리하다”며 “교명변경은 전체가 1인 1표, 직접투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을 교명재창출위원회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현섭 공주대 기획처장은 “공주대에서는 공주시, 공주대 동창회에서 위원추천을 하지 않아 자리를 비어 있는 만큼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교과부에서 지난 천안공대와의 통합당시 통합지원금 200억원에 대한 이행점검을 받는 과정에서 ‘양 대학이 합의해 교명변경을 추진 한다’는 조항에 대해 이행에 대한 답을 요구해 내년 8월말까지는 현 교명을 사용하던지, 교명을 변경하던 지의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교과부의 이러한 요구에 대해 공주시민들은 “이미 2007년에 김재현 총장이 ‘한국대학교’로 교명변경을 신청, 교명변경 약속을 충실히 이행했는데 자기들이 반려해 놓고 무슨 이행여부를 운운하느냐?”며 “교과부에서 일사부재리 원칙에도 맞지 않는 억지논리를 펼치고 있다”는 반응이다. (관련기사 있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