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총동창회는 20일 공주시 금성동 동창회관에서 교명수호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5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공주대학교의 교명변경을 둘러싼 갈등이 법적공방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공주대학교의 교명변경절차는 구성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만큼 행정소송 대상에 해당한다는 지적과 구성원으로써의 권리를 박탈한 것은 헌법소원 대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따라 공주대 총동창회는 김재현 총장이 끝까지 교명변경을 추진한다면 물리적 대응은 물론 법적대응까지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공주대 총동창회는 20일 교명수호를 위한 5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13만 공주시민과 더불어 전국 5만여 동창의 ‘교명수호 및 김 총장 퇴진 서명운동’에 즉각 돌입할 것을 결의했다.

총동창회는 이날 결의문에서 '동문 의견을 무시한 교명변경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과 모교의 교명을 끝까지 사수할 것을 천명하면서 동시에 김재현 총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공주대학교가 24일 후보교명 결정투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열린 교명수호 비상대책회의에서 공주대 총동창회는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

20일 오후 3시 공주시 금성동 공주대 동창회관에서 열린 ‘공주대 교명수호 비상대책회의’에는 전국지구 회장단은 물론 이동섭 공주시의회 의장, 김종성 공주교육장, 정재욱 교명변경저지 범공주대책위 수석대표, 장원석 범공주대책위 사무국장, 이은명 공주시시정조정실장 등이 참여해 비상한 관심을 나타냈다.

임재무 공주대 총동창회 상임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교의 교명수호를 위해 모인 만큼 허심탄회한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5만 공주대 동문과 13만 공주시민이 힘을 합쳐 '총장퇴진 서명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합의했다.

이춘우 공주대 총동창회 교명수호 비상대책위원장(공주대 명예교수)은 공주대의 교명변경 추진 과정과 배경을 설명하면서 “교명변경과 관련한 문제는 더 이상 양보와 타협도 있을 수 없으며, 끝까지 투쟁해 나간다는 것이 동창회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李 교수는 또 “그동안 시민단체와 함께 수없이 반대의지를 표명했으나 ‘소귀에 경 읽기’였다”며 “공주라는 단어가 그렇게 부끄럽고 싫다면 당장 떠나라”고 촉구했다.

李 교수는 이어 “‘공주’라는 단어만 떼어 내면 된다고 생각하는 공주대의 보직자들의 그릇된 인식에 대해서도 그 발전적 근거를 물었으나 마땅한 대답을 내 놓지 않고 있다”며 “공주시민과 함께 중지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류해일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장은 “교명변경과 관련한 어떤 협의체 구성이나 공식적인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공주’라는 고유명사는 5만여 동문과 13만 공주시민의 자랑임에도 불구하고 의견수렴 과정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절차상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무환 공주대 교수는 “교명변경과 관련해 침묵해 왔으나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에 따라 지난 13일 모임을 갖고 교명수호 서명운동과 함께 모금운동을 벌여 무모한 발상을 저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동섭 시의회 의장은 “미꾸라지 한마리가 온 개천을 흐리고 있다”고 김 총장을 비난하면서 “교육부의 지침이 바뀌면서(지역의회 회의록 첨부 규정 삭제) 무게 중심이 동창회로 넘어간 것 같다. 필요한 자금은 충분히 돕겠다”고 말했다.

정재욱 교명변경저지 범대위 수석대표는 “저렇게 벽창호 같은 사람은 난생 처음”이라고 김 총장을 비난하면서 “공주라는 말만 들어도 넌덜머리가 난다는 사람들을 보직자로 임용하는 한 총장 퇴진운동 밖에 달리 방법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화영 전 공주대 교수는 “일부 후보교명에는 이념색채까지 띄는 등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더 이상 설득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한 총동창회원들과 시민대표들이 '교명변경 즉각 중단과 김재현 총장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또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는 “편견과 아집으로 점철된 작태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 교명수호운동 가지고는 부족한 만큼 전 동문과 시민이 나서 총장 퇴진운동을 벌여야 한다. 이제는 몽둥이를 앞세워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쏟아졌다.

아울러 “교육부를 계속 귀찮게 압력을 가해야 한다. 재직 교수들이 앞장서서 학생들에게 교명변경의 부당성을 알려 나가야 한다. 道 차원의 힘을 빌리고, 지역 국회의원들의 힘까지 동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참석한 전국의 고교 교장단은 혹시라도 교명변경이 된다면 “모교에 절대로 학생들을 보내지 않겠다”고 결의해 가뜩이나 입학자원이 감소하는 추세에서 무더기 미달사태는 물론 공주대의 진로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더불어 “현재 공주대의 위상이 60여 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내 23개 대학 중 7위에 해당하고 있는데 만일 교명이 바뀐다면 그 위상을 높이기 위해 천문학적인 홍보비용이 투입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교명변경이 학교의 위상을 높이기는커녕 더욱 떨어뜨릴 것이 자명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 향후 총동창회의 법적인 대응과 관련해 지역 법조인들에게 협조를 구해 지역의 유일한 종합대학이자 공주의 자랑인 교명을 사수하는데 힘을 결집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이날 총동창회는 5만여 동문과 13만 시민이 함께 ‘총장퇴진 및 교명사수 서명운동’을 벌여 이달 말까지 제출키로 합의했으며, 법적대응 방법 등도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