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교명변경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와 공주대 총동창회는 28일 오후 공주시 신관동 새마을회관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공주대학교의 교명변경과 관련, 공주대 총동창회와 시민단체가 공조키로 합의하고,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고 선언, 공주가 또 다시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공주대 교명변경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공주대 총동창회는 28일 오후 공주시 신관동 새마을회관에서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교명변경 승인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더 이상 대화와 설득이 무의미한 만큼 실력행사를 해서라도 기필코 저지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또한 시민단체와 공주대 총동창회가 힘을 합쳐 공동 대응키로 합의하고, 정부의 각 관련기관에 공식 항의서한 및 서명서 발송 등과 아울러 전 시민단체 연석회의를 소집, 투쟁방법·강도·일시 등을 조속히 수립키로 합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대규모 시위보다 소규모의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시위를 벌여 김재현 공주대 총장의 기세를 꺾어 놓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날 집중 거론된 투쟁방법은 김재현 총장 출근저지운동, 총장퇴진운동, 총장실 점거 등이 거론됐으며, 곧 소집될 전 시민단체 회의에서 최종 결정키로 했다.

특히 이날 이동섭 공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범대위 위원들은 교명사용에 관한 지침이 개정되면서 지방의회 회의록 첨부 규정이 삭제되고 학내구성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게 된 만큼 총동창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재욱 범대위 수석대표는 “총동창회가 그동안 제 역할을 못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향후 총동창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시민단체가 이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장석민 공주대 총동창회장은 “대학 구성원의 동의 없이 힘의 논리를 앞세워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는 자세와 공주대의 사활이 걸린 문제를 김 총장 임기내에 마무리 지으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 같다”면서 “교육부가 김 총장의 일방적인 교명변경 요청을 승인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공주시민과 동창회가 힘을 합쳐 지역과 모교가 상생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석민 회장은 또 “총동창회의 중지가 모여지지 않았다. 김 총장의 입장을 감안해야 한다”고 발언해 참석자들로부터 원성을 샀다.

그는 이어 “교명변경은 화급을 다투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 모든 힘을 총 동원해 김 총장과 보직자들을 설득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 나가겠다. 정치적 힘까지 동원해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춘우 공주대 총동창회 고문은 “현재 교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한겨레’, ‘한민족’ 등은 이념이 포함돼 있어 국립대 명칭으로는 부적절하다”면서 “교명변경 추진과정에서 정당성이 결여된 만큼 교명을 바꿀 것인지, 바꾸지 않을 것인지 원점부터 다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고문은 이어 “어떤 명분이나 원칙도 없이 오로지 ‘탈공주’만을 부르짖는 어리석은 보직자들이 아직도 존재한다”면서 “‘공주’자를 떼는 것이 마치 소명인 것처럼 인식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춘우 前교수는 “김 총장은 절차를 무시하는 몰상식한 사람”이라고 비난하면서 “총동창회와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수단·방법을 가리지 말고 교명변경 의지를 꺾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승동 공주대 총동창회 고문은 “본부이전은 학내문제로 교명변경 이후에는 큰 무리없이 추진될 것”이라면서 “1년 반 동안 지켜본 김 총장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할지 모르는 사람으로 본부이전 문제도 언제 뒤바뀔지 모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고문은 또한 “김 총장을 비롯한 보직자들 모두 학교에 대한 애정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찾아 볼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하면서 “귀와 눈이 멀었다면 다른 방법으로 정신을 차리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선자 도의원은 “3,000여 동문의 반대 서명만으로는 부족하다. 전국 동창회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대대적인 반대서명운동을 벌이고, 이런 분위기가 전 대학구성원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인 저지대책을 당장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정재욱 대표와 이선자 도의원, 고광철 시의원 등은 더 이상 대화로 풀 수 있는 단계를 벗어난 만큼 강력한 항의서한과 반대 서명서 등을 공주대, 정부, 국회 등에 제출할 것을 주장했다.

범대위 방재천, 성기열, 오석범, 한종동 위원과 장원석 사무국장은 “공주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실력행사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공주대의 교명변경 절차의 부당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널리 홍보하고, 각 관계기관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며, 곧 공주시 전 사회단체 대책회의를 소집해 투쟁방법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