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업 줄줄이 발목...공무원만 죽을 맛

▲ 이준원시장

이준원 공주시장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이준원 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형 사업들이 발목을 잡혀 있어 ‘이준원식 리더십’의 획기적인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준원 시장은 한옥 숙박촌, 공예공방촌, 공주시 추모공원조성사업 등 대형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려하고 있지만, 시의회 등 주위의 여건들을 볼 때 결코 쉬워 보이지 않는다.

지난 5대 공주시의회에서는 이동섭 전 공주시의회 의장, 같은 정당 등의 지원을 받아 큰 무리 없이 대형 사업들을 펼쳐 왔지만, 6대의회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

이창선 의원을 비롯한 한명덕, 윤홍중 의원이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이준원 시장의 일방통행 식 시정을 견제하고 있고, 다른 의원들도 나름대로 합리적인 대안들을 제시하며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역대 공주시의회의 경우 의장 등이 시장의 역점추진사업을 동료의원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아가면서도 도와줬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는 의장이나, 시의원이 없어 이준원 시장의 역점사업들이 추진에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의원들이 이처럼 이준원 시장의 역점추진사업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사업자체에 대한 반대보다도 이러한 사업의 뒷면에 있을지도 모를 이권에 대한 의혹 때문으로 보인다.

이준원 시장은 취임 후 터미널 이전, 5도2촌 사업, 가로수 정비, 정안천 공원조성, 금강변 데크 시설, 금학동 수원지 생태공원조성, 한옥 숙박촌, 제민천 정비, 문화관광 단지조성 등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사업들을 추진, 추진배경에 의혹을 받아 왔다.

또한 탄천지정폐기물처리장과 관련 자신의 사촌동생이 구속되고, 시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0억여원을 들여 금강보를 쌓아 예산을 수장시키는 가 하면, 터미널 이전부지를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송선리로 결정, 1억 2,000만원이라는 거액을 배상했으며, 지난 6.2지방선거에서 자신의 선거사무장이었던 K모씨가 공직선거법과 변호사법 위반혐의로 구속되는 등의 사건으로 인해 시민들로부터 신뢰감을 잃었다.

여기에 오영희 전 시장이 시민에게 환원한 관사를 수 억 원의 비용을 들여 리모델링을 하고, 전기관련비용만 43개월 동안 6,400여만원이라는 혈세를 지출해 시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그리고 430만원이나 하는 TV와 침대 3개 등 자신의 살림살이 구입을 위해서도 혈세 2,150만원을 펑펑 써 도덕성에도 커다란 흠집이 나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 자신은 직접 나서지 않고 실·과장들을 내세워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고자 하는 모습으로 비쳐 시의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실·과장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으며, 이준원식 리더십이 점점 위력을 잃어 가고 있어 이준원시장이 자신의 역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공주시는 추모공원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의원들은 세종시의 은하수 공원과 천안 추모공원의 조성으로 인해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이미 시공자가 내정돼 있다”는 등의 소문까지 나돌고 있어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의원들이 만약 계수조정 때까지 이런 입장을 고수해 관련예산을 삭감하게 될 경우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자 김종헌 공주시 복지사업과장은 지난 10일 부랴부랴 추모공원의 조성계획과 화장시설의 필요성에 관한 영상을 보여주며 의원들의 설득을 위해 나섰다.

그러나 이를 본 의원들은 전혀 입장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이러한 시도에 실망감만 나타냈다. 의원들이 볼 때 시장은 뒤에서 체면이나 챙기고, 실·과장만 압박하는 것으로 비쳤기 때문.

이날 공주시의회 이창선 의원은 “예전에는 그런 식으로 처리를 해왔을지 모르겠지만, 6대에선 그런 방식이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진정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시장이 뒤에 숨지 말고 전면에 나서서 의원들을 설득하고,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주시의회 한명덕 예산결산특별위원장도 “이러한 모든 문제는 이준원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이 상실됐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깨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애매한 실·과장들만 내세워 힘들게 하지 말고, 시장이 직접 나서서 의원들을 설득하고, 대형 사업들에 대해 일체의 의혹이 없도록 투명하게 집행할 것을 약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