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교명변경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공주시 신관동 새마을회관에서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공주대학교 교명변경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는 공주대의 10월 중 교명변경 승인요청 계획에 맞서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이를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공주대학교 교명변경과 본부이전 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8일 오후 2시 공주시 신관동 새마을회관에서 운영위원회를 열었다.

범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 7월 초 ‘고등교육기관의 교명사용에 관한 지침’ 개정 이후 공주대의 교명변경과 관련한 동향과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대학자율화 과제의 하나로 ‘고등교육기관의 교명사용에 관한 지침’을 개정하고, 지난 7월 5일자로 시행에 들어갔다.

개정된 주요내용에 따르면 ‘국립’ 등의 설립 주체 표기를 허용하고, 교명변경시 지방의회 회의록 첨부 규정을 학내구성원·동창회 등 관계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치로 시 의회의 승인 없이도 교명변경이 가능해짐에 따라 공주대는 교명변경을 위해 잰걸음을 내딛고 있다.

공주대는 선정된 후보교명(가온, 새한국, 충청, 한겨레, 한국, 한국1, 한울 등) 7개에 대해 선호도 조사를 9월 중 마무리 짓고, 10월 중으로 대학발전협의회를 열어 최종 결정된 교명으로 교육부에 승인신청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주대는 지난 12일 공주시, 공주시의회, 범대위, 공주대총동창회 등에 후보 교명 우선순위를 정해 18일까지 회신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

범대위와 공주시, 공주시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공주시의 모든 시민과 단체는 공주대가 제출한 그 어떤 교명에도 찬성할 수 없음을 분명히 명기해 회신하기로 합의했다.

정재욱 범대위 수석대표는 이날 “정진석(공주·연기) 의원이 공주대 문제를 국민중심당 차원에서 다루겠으며, 국회 교육위에 공주대 문제 이슈화, 대표연설을 통한 공론화 등으로 정부를 압박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정 수석대표는 또한 “공주대의 학사구조개편 부당성을 지적하는 탄원에 대한 회신에서 ‘학사구조개편 문제는 자율사항으로 감시에 한계가 있다. 지도해 나가겠다’는 답변만 보내왔다”며 “공과대 천안 이전에 이어 학과통폐합을 빌미로 각과의 캠퍼스 이전을 추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범대위원들은 하나같이 공주대 총동창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공동대처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일치 시켰다.

참석자들은 또 시간이 촉박한 만큼 이번 달 내로 공주대 총동창회와 연석회의를 개최, 구체적인 투쟁방법·방향 등을 세우기로 했다.

한편, 범대위는 공주대가 10월 중으로 교육부에 교명변경을 승인요청 계획과 관련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저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