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시장이 6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6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주보와 충남역사박물관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공주보 문제와 관련 3월 중에는 마을별 피해 양상 조사와 공청회 등을 통한 주민의견수렴, 대책이 강구돼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리고 “공주시의 입장은 환경과 물이용 둘 다 지장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에 따른 시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만약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면 피해를 없애는데 주력하는 게 최선의 대책” 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부분해체보다는 탄력적 이용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공주시 입장이지만, 조사단 은 탄력적 이용보다는 다리를 남기고 수문구조를 없애겠다는 대안을 발표한바 있다”며 “만약 이대로 간다면, 수문구조를 없애는데 따른 보완대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환경부에서도 3월 주변지역을 전수조사하고, 6월까지 주민의견을 수렴한다고 했다”며 “공주시에서는 마을별, 지역별, 대상별로 공주보 수위저하로 인한 가뭄대책을 포함한 물이용 대책,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을 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어 충남역사박물관 관련 “충남역사박물관은 도립으로, 충남역사연구원이 운영하고 있다”며 “땅과 건물은 공주시소유로, 충남도에서 무상 임대해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충남역사박물관에 특별한 변경이 가해지지 않는 한 이 상황은 변화지 않는다.”며 이전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또한 “‘전시공간을 활용해 시립미술관으로 하자’는 의견이 있었고, 정책 과제로 삼고 있지만, 지역 밀착형 생활 공모제도가 있어 이를 통해 풀어갈 것”이라며 “응모 중” 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충남역사박물관은 2004년부터 공주박물관이전까지 31년간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이용했고, 건물자체도 문화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주시와 충남역사문화원이 2023년이면 50년이 되는 충남역사박물관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있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