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가 추진 중인 이인면 운암리 추모공원사업에 인근지역인 신흥·오룡·초봉·주봉·만수리 주민들이 집단반발하고 나섰다.

공주시가 市추모공원 사업을 벌이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공주시는 지방자치단체별로 화장장 시설 확보를 의무화 하고 있는 개정 장사법에 따라 최첨단 친환경 공원시설로 화장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유치 희망지역까지 나타났으나 인근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市가 추진 중인 이인면 운암리 추모공원사업에 인근지역인 신흥·오룡·초봉·주봉·만수리 주민 150여명은 10일 오전 공주시청 앞 광장에 집회를 열고 “화장장 설치를 절대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오는 22일까지 집회신고를 내고 지역 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화장장 설치를 반대하는 시위대가 시청진입을 시도하면서 출동한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면서 시민이 쓰러지는 물리적인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이준원 공주시장은 책임있는 답변을 내 놓으라”며 시청진입을 시도하면서 출동한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는 등 물리적인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신흥리 이현수(71)씨는 “전 주민이 오늘 집회에 참석했다”며 “젊은 사람들이 쌀도 못 팔아먹고, 땅 값도 떨어진다고 하니 반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추모공원이 들어설 운암리 이모(43)씨는 “운암리 이장은 10억원의 지원금에 눈이 멀었다”며 “마을회의 및 서명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화장장반대 추진위 주민대표인 김명규(47) 신흥리 이장은 “공공기관의 갈등예방과 해결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라”며 주변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화장장설치는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혐오시설인 화장장을 설치하는 것은 조상대대로 살아온 터전을 짓밟는 행위”라며 “주변지역 주민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개발논리를 당장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공주시장은 책임있는 답변을 내 놓으라"며 공주시청 입구를 막고 있다.

공주시 관계자는 이러한 주변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대해 “현재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으며, 향후 용역결과가 나오면 공청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내년 5월에 시행되는 개정 장사법에는 '지역주민의 화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화장시설을 갖추어야 한다'는 화장장 설치의무조항이 있어 자체 시설이든, 다른 자치단체와의 공동시설이든 설치해야 할 형편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공주경찰서는 시위 농민들의 부상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2개 중대를 투입하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