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공주 공산성 성벽일부가 무너졌다. 무너진 성벽의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천막으로 덮어 놓았다.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13일 폭우로 인해 사적 제12호인 공주 공산성 일부(길이 9m, 높이 2.5m)가 붕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목격자 A씨에 따르면 14일 오전 10시 50분경 공산성 공산정 앞 성벽일부가 무너져 내렸으며, 공주시는 비 등으로 인한 추가붕괴를 막기 위해 우선 천막으로 무너진 일부 성벽을 덮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공주 공산성 성벽 일부에서 배부름 현상이 나타나고, 인근 지반 침하 발생으로 논란이 일자 2일 충남도 문화재위원 등 관계 전문가와 현장을 긴급 방문해 성벽을 확인하고, 정밀 안전 진단과 장기적인 보존 방안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이태묵 공주시 시민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성곽과 성벽의 배부름 현상이 16개소, 성상로 틈새 3개소, 지하 침하 1개소 등의 공산성 성곽변형 및 지반침하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공북루의 기둥 뒤틀림, 4개소의 부식현상과 연지의 측백 배부름현상1개소, 계단침하2개소가 발생했다”고 보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고 후 14일 만에 성벽이 붕괴되는 사태가 발생, 공주시는 공산성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뻔히 알고 있었으면서도 폭우 등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됐다. 더구나 제59회 백제문화제를 14일 앞두고 이 같은 사태가 발생, 관계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 등은 4대강 공사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유보다는 공산성의 경관을 위한 벌목과 성벽위의 유실된 흙을 제대로 보강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사태라고 보고 있다.

공산성 성벽에 흙이 유실, 구멍이 생겼다. 전문가들은 성벽에 흙이 유실돼 이 구멍으로 인해 물이 성벽으로 흘러들어가게 되고, 그로 인해 성벽 아래에 배부름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골재채취를 한다고 해서 공산성 성벽의 배부름현상, 지반침하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주장”이라며 “만약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골재채취 때문이라면 골재채취가 많았던 전병용 전 공주시장 당시에 이러한 사태가 벌어졌어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벌목된 나무. 검게 썩어 있다. 전문가들은 벌목으로 인해 나무가 썩어 성벽을 지지해주지도, 물을 흡수하지도 못해 성벽이 붕괴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나무가 잘려 밑동만 남아있는 상태로 몇 년을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썩게 되고, 그렇게 되면 나무의 기능인 물의 흡수, 지반의지지 등을 할 수 없게 돼 성벽의 배부름현상, 붕괴현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아울러 “비록 백제문화제를 앞두고는 있지만, 문화제행사로 인한 조급한 마음 때문에 서둘러 임시방편적인 공사를 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붕괴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 이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한 뒤, 대대적인 정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있음)

한편 사태발생 다음날인 15일 오전 10시 30분 문화재청 관계자, 충남도 문화체육관광국장 외 3명이 참석한 가운에 열린 현장조사결과 문화재청 성곽부분 전문가인 손영식 문화재위원은 븡괴원인을 집중호우(81mm)에 따른 성벽내부 우수 침투로 지반이 약화된 상태에서 훼손된 것으로 판단했다.

그리고 공산성의 정상 부근으로 암반석 위에 쌓은 성곽이 풍화토위 우수침투로 미끄럼 현상 발생원인 일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기관에서는 16일부터 약 2주간 무너짐 현상이 발생된 부분의 성벽을 해체한 후 정밀 원인조사 및 복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문화재청과 긴밀히 협조해 복구방안을 마련하고, 호우피해로 인한 긴급 사업비 지원을 받아 복구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성곽 전 구간에 대해 균열 등 우수침투를 육안으로 확인, 즉시 부분 우선정비를 추진하고, 성곽 전반에 대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한 뒤 긴급발주, 원인분석과 병행하여 보수, 정비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각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하수위계, 경사계, 변위계, 지반탄성파 검사 등 객관적 데이터에 근거한 정밀계측을 통한 원인규명을 실시할 예정이다.

충남도는 지난 2일 안희정 지사 현장 긴급 방문, 정밀 안전진단 및 장기 보존 방안 마련 등 주문한 바 있어 문화재청과 안전진단 계측방법, 보수방안 등에 대해 긴밀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