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문예회관소강당에서 개최예정이던 市추모공원사업 주민설명회가 일부 술 취한 신흥리 주민들의 폭언과 폭력이 난무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공주시 추모공원사업 주민설명회가 일부 술 취한 신흥리 주민들의 폭언과 폭력이 난무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27일 오후 2시 문예회관 소강당에는 300여명의 시민들로 꽉 들어차 발 디딜 틈도 없는 가운데 ‘추모공원 타당성조사 용역결과 주민설명회’를 개최코자 했으나, 공청회장은 삽시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하면서 곧바로 폐회를 선언했다.

공청회 직전부터 신흥리 주민들은 원색적인 비난과 폭언을 서슴지 않았으며, 공청회 시작을 알리자마자 흥분한 주민들이 뛰쳐나와 공주시 관계자를 폭행하는 사태까지 빚어지면서 공청회장을 찾은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날 김명규(47) 신흥리 이장은 “지난 3월 공주시 추모공원 입지 공개모집 공고에 의하면 추모공원 입지마을 뿐만 아니라 인근마을 주민의 80% 이상 동의를 얻게 돼 있는데도 市는 이를 무시한 만큼 추모공원조성사업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주시가 공고한 ‘추모공원 입지 공개모집안’의 응모자격 기준에 따르면 ‘공고일 현재 추모공원 입지마을 및 인근마을(주 진출입로 주변마을)의 주민등록상 세대주 80% 이상의 동의를 얻은 마을 또는 단체’라고 분명히 명기해 운암리 추모공원 부지의 경우 진출입로가 신흥리를 통과하지 않는 만큼 김 이장의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구병 시의회 부의장 또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부결되고, 사업예산이 삭감됐는데도 이런 공청회를 연다는 것 자체가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지역 주민들이 이토록 반대하는데도 강행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市 관계자는 “오늘 공청회는 추모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로 사업예산삭감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는 반응을 보였다.

흥분한 신흥리 주민들이 공청회를 진행하던 市 관계자를 폭행하는 사태까지 빚어지면서 공청회장을 찾은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를 지켜본 한 시민은 “용역결과를 들어보고 본인들의 의사를 충분히 개진할 수 있음에도 불구, 무조건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아 보인다”며 “시민의식 수준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최근 市가 진행하는 비선호시설의 경우 대부분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市 또한 시민들만 탓할게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시민들을 끌어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市는 신흥리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내 놓고 있으나, 전혀 협상과 타협의 여지를 주지 않아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할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더구나 지자체별 화장장 설치를 의무화한 새 장사법이 내년 5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그동안 비교적 우호적인 입장을 보였던 시의회까지 추모공원조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市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