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탄천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탄천면
  • 김광섭
  • 승인 2008.02.03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의 유래(5)
공주시 탄천면 지도


탄천면 지명 유래

탄천은 신라 때 웅천에 속했으며 일부는 사비군에 속했다. 고려시대에 현 탄천면 대학리에 있는 반여울 또는 반탄의 뜻에 따라 반탄이라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공주목에 속한 반탄면과 곡화천면의 일부, 진두면 일부를 병합하고 반탄면과 곡화천면의 이름으로 탄천면이라 명명하였다.

各 里의 地名由來

加尺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골짜기, 들마다 마을이 있고 가재가 많은 골짜기이므로 가재울 또는 가자울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加尺里, 靑林洞, 石井洞, (夫餘 夢道面)新垈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加尺里라 하였다.

見東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見山이 東쪽에 있다하여 見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見山里, 屈德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見東里라 하였다.

光明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옛날부터 마음의 餘裕로부터 世上을 밝게 보는 사람들이 定着하여 뿌리를 내린 곳이라 하여 光明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光明里, 九應里, 松谷里, 山所里, 杏亭里, 元峯里, 望德里, 九亭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光明里라 하였다.

菊洞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높은 山이 四方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귓속과 같으므로 귓골 또는 菊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菊東里, 城頭里, 松谷, 見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菊洞里라 하였다.

南山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南山 아래에 있어서 南山골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南山洞, 旺村, 鴻城里, 鵾峙洞, 乾坪洞, 內洞, 松亭洞, 花山里, 新興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南山里라 하였다.

大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大鶴山 아래에 位置하여 大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大鶴洞, 治谷, 江山里, 屈德里, 律頭里, 雲谷里, 新垈里, 新坪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大鶴里라 하였다.

德芝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德芝山 아래에 位置하여 德芝美 또는 德芝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德芝美, 方丑里, 中孝里, 月陽里, 泥峴里, 龍淵里, 下孝里의 各一部를 倂合하여 德芝里라 하였다.

汾江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錦江이 갈라져서 흘렀으며 옛날에 稅米倉이 있어서 穀食을 쌓아 놓고, 가을에는 거두어들이고 봄에는 나누어 주곤하는 分倉이 있었던 곳이라 分江, 分浦, 分倉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汾倉里, 倉岩里, 聖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汾江里라 하였다.

三角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國師峯, 月峯, 梅峯의 세 봉우리 사이에 位置하여 三角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三岐洞, 彦岐里, 鶴林洞, 宣德洞의 各 一部와 (曲火川)沙場里를 倂合하여 三角里라 하였다.

聖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聖主峯 아래에 位置하여 聖里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鳴幕洞, 尹山洞, 宣德洞, 土沃洞, 松西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聖里라 하였다.

松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松林이 우거지고 鶴이 날으는 곳인 松谷과 鶴洞이 있는 곳인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松谷里, 鶴洞, 宣德洞, 鶴林洞, 松西里, 土玉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松谷里와 鶴洞, 鶴林洞의 이름으로 松鶴里라 하였다.

安永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옛날 安永寺가 있었던 곳으로 安永골 또는 安永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萬梅, 新梅, 月山里, 月峯里, 塔洞, 尹山里, 中山里, 沙陽, 南谷里, 盤松, 新基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安永里라 하였다.

雲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七峯山, 佛舞山, 平安山사이에 位置한 곳에 雲中反月이라는 明堂자리가 있어 구름실 또는 雲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雲谷里, 鴻城里 一部를 倂合하여 雲谷里라 하였다.

柳下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버드나무가 많아 버드실, 버들골 또는 柳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柳谷, 元山里, 松下里, 見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柳谷과 松下里의 이름을 따서 柳下里라 하였다.

長善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긴 등성이에 있으므로 장마루 또는 長善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鶴洞, 雙峯, 山垈里, 坪村, 中木, 盤龍里, 鶴洞, 新基洞, 盤松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長善里라 하였다.

鼎峙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솥고개 아래에 솥을 걸어놓은 것 같다하여 鼎峙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柹木洞, 板矯洞, 正谷洞의 一部를 倂合하여 鼎峙里라 하였다.

花井里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큰 우물이 있어 물이 좋으며 山이 꽃처럼 생겼다하여 花井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花谷, 下孝里, 花山里, 松亭里, (魯城郡 素砂面)大井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花谷과 大井里의 이름을 따서 花井里라 하였다.

연 혁

백제시대 웅천과 일부는 사비군의 관할에 속함.
신라시대 웅천관할에 속함.
고려시대 반탄이라 명명함.
1700년대 면리의 정착으로 반탄면과 곡화천면됨.
1914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반탄면 일부와 곡화천면 일부를 병합하여 탄천면이 됨.
1983년 2월 15일 행정구역개편으로 복룡, 반송, 이곡, 운암리가 이인면에 편입.
1987년 1월 1일 신영리가 이인면에 편입.
1995년 도농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탄천면 각 리명의 변천

백제

신라

고려

조선초

1759〜1765년

(여지도서)

1789년(호구총수)

웅천

웅진

웅천주

웅주

공주목

공주목

면리


이인리

 

(구암)

하구암리 구암리 방리 신흥리

군안리

달전리

(산의)

산의리 송정리 명룡동

(이곡)

 

(운암)

운곡리 운암리 삼산리

국사당리

복룡리 국사당

삼각리

삼각리 언치

송곡리

송곡

선덕리

성리 선덕리 서원리 증사리

정치리

승치리 정곡

분포리

분강리

창강리

창원리 

견산리

견산 신전

(대학)

대학동 강산리 진항리 합천리

 

곡남산리 지화리 술북리 치제동


(광명)

광명리 송곡리 망덕리

장선리

장선리

안영동리

종안리

안영리 만매촌 종안리

가절리

와정리 가절리

남산리

남산리 홍성리 세동

건평리

 

가척리

가척동

신영리

와룡리

봉서촌리

 

사장리

 

효제동리

효제동 

죽전리

죽전리

 

반곡리 구노리 용입리 용소막






1776〜1800년

(충청도읍지)

1859년

(공산지)

1895년(고종32)

1914년


이인리

이인리

 


(이인)

군안리

군안리

 

(달산)

 

 

미북리

이곡리

삼각리

삼각리

삼기동 언기리 학림동 선덕동 (곡화천)사장리

삼각리

정치리

정치리

정치리 시목동 판교동 정곡동

정치리

선덕리

선덕리

성리 명막동 윤산동 선덕동 토옥동 송서리

성 리

송곡리

송곡리

송곡리 학동 선덕동 학림동 송서리 토옥동

송학리

분포리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