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 정책 협력을 통해 민관이 시군 단위에서 협력하는 통합 모델을 발굴에 나섰다.

도는 24일 충남개발공사 회의실에서 ‘2017년 충남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 정책협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도내 시·군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 담당공무원 및 중간지원기관, 민간기관 관계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영역활동과 2부 공동워크숍으로 나눠 실시됐다.

1부 영역활동 분야에서는 △2017년도 사회적경제 주요 사업계획 설명 및 중간지원기관의 역할 △2017년 마을만들기 추진상황 등 각 업무 소관별 정책 소개 및 점검이 이뤄졌다.

2부 공동워크숍에서는 1부 내용을 토대로 각 분야별 발제 및 지정토론, 쟁점토론 등이 진행돼 정책협력 방안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됐다.

우선 분야별 발제에서는 박춘섭 충남사회적경제연구센터장이 ‘지역사회기반의 사회적경제’를, 구자인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장이 ‘시·군의 통합형 지원센터 추진상황’을 발표해 양 분야 정책협력을 위한 논의의 물꼬를 텄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박상우 전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상임이사와 유삼형 아산시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팀장이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의 협업방향’을 주제로 보다 실질적인 성과 도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쟁점토론에서는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는 왜 협력해야 하나 △시군별 상황은 다르지만 공통분모는 무엇인가 △통합형 지원센터 설치는 어떻게 가능한가 등을 주제로 참석자들 간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소통과 협업으로 충남이 사회적경제와 마을만들기를 통합한 새로운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시군 공무원 및 중간지원기관, 당사자 조직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