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5.28 일 07:19
지방선거
> 뉴스 > 특집 > 주재혜의 영화로 읽는 재미있는 세계사
     
주재혜의영화로읽는 재미있는세계사-고대사회
2010년 01월 08일 (금) 04:33:49 주재혜 stopksk@hanmail.net

2부  고 대 사 회

 

■ 고대사회(古代社會ㆍancient society)

고대사회란 인류의 사회발전에 따라 원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로 시대를 구분할 때 그 두 번째 형태를 말합니다.



원시(공동)사회의 말기에 이르자 본격적인 벼농사와 도구의 발달 등이 이루어지며 고대(노예)사회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역사의 시대구분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역사가의 관점이나 세계관에 의해 다양하게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문자에 의한 기록 유무에 따라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도구의 종류에 의해 석기시대 또는 청동기 시대, 인간관계에 의한 원시공동체, 고대노예제, 중세봉건제, 근대자본주의 사회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약 500만 년 전 최초의 인류가 태어나 오랜 시간에 걸쳐 신체적‧정신적 진화를 거듭하여 드디어 약 5만 년 전에는 인류의 직계조상인 크로마뇽인(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5000년 전 무렵에 인류는 역사적 기록도 가능하게 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는 원시사회인 구석기 시대 ‘불’의 발견이 있고 신석기 시대 ‘농사’가 있습니다. 농사를 짓게 되자 사람들은 한 곳에 정착하게 되었고, 식량 확보로 인구가 증가했으며, 부의 축척도 가능해졌습니다.



점점 사회가 발전하면서 복잡해지자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가 생겨나게 되고, 계급사회가 형성되었습니다. 인류가 최초로 농사를 짓게 된 장소가 언제, 어느 곳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발견되는 유물로 볼 때 농사짓기에 알맞은 강 근처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기후가 온화하고 수량이 풍부하며 토지가 비옥한 큰 강을 중심으로 농사를 지으며 모여 살게 되었고 이러한 곳을 중심으로 세계4대문명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명‧文明‧civilization의 시작이란 마을이 생겨나고, 문자에 의한 기록이 이루어졌으며, 사유재산이 가능해지고, 사람들 간에 신분이 차이가 생겨나기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각 나라마다 고대사회가 시작되는 시기는 다르며 동󰋯서양간의 지리적인 차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각 시대의 구분은 학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으로 여기서는 고대사회의 기간을

각 나라의 최초의 문명으로부터 우리나라는 통일신라 때까지를, 중국은 삼국시대(위,촉,오)까지를, 서양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 때까지로 정했습니다.


 

이 시기의 영화는 인류 최초의 4대문명인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 문명, 인도의 인더스 문명, 중국의 황하 문명을 배경으로 신과 영웅의 이야기, 대제국의 흥망성쇠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실제로 문자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지 않거나 역사적으로 등장시기가 맞지 않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이야기로만 존재하는 허구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지금 이순간도 관련 학자들은 신화로 내려오는 이야기의 진실여부를 밝히기 위해 계속해서 발굴과 탐구를 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드’에 나오는 트로이 유적의 발견이 있습니다.

 

고대 영화 중 ‘십계’는 유대교의 위대한 종교지도자인 모세의 출생부터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이후 40년간 광야에서의 유랑생활을 거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느보산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구약성경의 출애굽기편에 기록된 내용을 소재로 삼아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의 생애를 연출한 것이나 역사적 정확성으로 볼 때 출애굽의 시기나, 이집트에서 가나안까지의 출애굽 여정, 그 당시의 파라오가 누구였는지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분분합니다.



여기서는 영화를 기초로 가장 많이 알려진 내용이 소개 되었습니다. 영화의 한 장면 한 장면을 스토리 전개나 역사적 사건의 나열로 본 다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를 떠나 광야에서 고생하다가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내용으로 단순화 할 수 있을 것이나 성서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여 본다면 영화 곳곳의 장면이 더욱 풍부한 이야기로 펼쳐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표현되지 않았으나 모세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느보산에서 생을 마감해야 했던 이유* 등은 기독교인들에게는 익숙한 설교의 내용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모세가 가나안에 입성치 못하고 느보산에서 생을 마감해야만 했던 이유로 첫 번째-하나님의 말씀을 불신하고 가나안으로 정탐꾼을 보낸 사건과 두 번째-목마른 백성에게 반석(넓고 편평하고 큰 돌)에 명하여 물을 내라 하셨는데 모세가 반석을 두 번 탁탁 쳐서 물을 낸 사건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표현하였으나 두 사건 모두 하나님 말씀을 절대적으로 따르지 않고 불신한 행동으로 모세가 느보산에서 임종하게 된다는 일반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출애굽 전󰋯후의 서양세계에는 13세기경 이집트 람세스2세와 카데시(Kadesh) 전투를 벌인 *힛타이트(헷족)인과 지중해 해안선(현 레바논)을 따라 소도시국가를 형성한 *페니키아인, ‘눈에는 눈, 이에는 이’와 같은 법규로 유명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든 *바빌로니아인, 이스라엘인의 조상인 *히브리인(유대인,헤브라이인), 자유농민, 부유한 시민 등의 힘으로 이집트와 대등한 교섭을 펼쳤던 *아시리아인 등이 있었습니다.



모세 Moses 

BC 13세기 무렵 고대 이스라엘민족의 지도자인 모세는 야곱의 열 두 아들 중 한명인 레위의 후손인 어머니 ‘요게벳’ 아버지 ‘아므람’ 사이에서 2남1녀(누이 미리암, 형 아론) 중 셋째로 태어났습니다.



그즈음 이집트 왕 파라오(세티)는 갓 태어난 히브리인의 영아 중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도록 명령했습니다. 모세는 이를 피해 나일강에 띄어졌다가 '세티'의 누이동생인 공주 '비티아'에게 구출되어 ‘물에서 건졌다’라는 뜻의 ‘모세’라는 이름을 갖게 됩니다.



이집트 왕자로 살아가던 모세는 40세에 동포인 노예 히브리인을 학대하는 이집트인을 살해하고 미디안 광야(현 이스라엘 동남쪽 아라비아 반도 지방) 로 도망갔습니다.



그곳에서 미디안족의 사제 이드로의 딸 ‘십보라(Zipporah)’를 아내로 맞아 ‘게르솜’과 ‘엘리에젤’이라는 두 아들을 얻고 40년 동안 광야생활을 합니다.



모세는 80세 되던 해 시나이산󰋯Sinai[sáinai] Mount(동일명칭-모세산, 무사산, 하레산, 호렙산,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민족을 해방시키라는 음성을 듣고 이집트로 돌아가 형 아론의 협조로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킵니다.



이어 시나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고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40년에 걸친 광야의 유랑생활 끝에 마침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모세는 가나안땅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요르단강 건너편 모압땅에서 가나안을 바라보며 죽게 됩니다.



출애굽

출=出 애굽=이집트, 즉 ‘이집트 밖으로 나가다’ 라는 뜻으로 영어로 exodus [엑소더스] 즉 The Exodus 는 모세가 노예생활을 하던 이스라엘인을 데리고 자유를 찾아 이집트를 떠난 것을 말합니다.



모세의 십계명 十誡命 Moses´ Ten Commandments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반드시 지켜야할 열 가지 계율을 시나이반도(이집트)에 있는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알려주신 말씀으로 구약성경의 둘 째 권인 ‘출애굽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째, 나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둘째, 우상을 섬기지 말라

셋째,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넷째, 안식일을 지키라

다섯째, 부모를 공경하라

여섯째, 살인하지 말라

일곱째, 간음하지 말라

여덟째, 도둑질하지 말라

아홉째, 거짓말하지 말라

열째,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



■ 가나안󰋯Canaan 

구약성서에 나오는 지명으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Abraham과 그의 자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으로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요르단) 지역을 말합니다.



느보산󰋯Mt. Nebo

느보산은 모세가 가나안에 입성하기 전 최후를 맞은 곳으로 요르단의 수도 암만에서 약4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애굽에 내려진 10대재앙

1.피 : 나일강이 피로  물 듦

2.개구리 : 애굽이 개구리로 뒤 덮임

3.이 : 땅의 티끌이 이가 됨

4.파리 : 애굽이 파리로 가득 참

5.악질 : 애굽의 생축 (살아있는 동물 ) 에 악질 (불치의 병) 이 발함

6.독종(몹시 독한 부스럼) : 애굽의 사람과 동물에 독종이 발함

7.우박 : 애굽 전역에 우박이 내림

8.메뚜기 : 우박이 지난 후 애굽의 땅에 남겨진 것들을 메뚜기가다 먹어 치움

9.암흑 : 삼일 동안 애굽 전체가 어두워짐 

10.장자의 사망 : 사람과 동물에서 처음 태어난 생명이 모두 죽음

 

재앙은 강에서 땅으로 진행되고 동물에서 사람으로 나아가며 사람의 먹을 것에, 생명의 근원이자 애굽의 신인 태양이 가려져 온 세상이 캄캄해지며 마지막으로 장자가 죽게 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것은 사람의 삶에 관여된 모든 것에 하나님의 능력이 미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인의 기원전 역사



히브리인 : 메소포타미아를 떠나 팔레스타인에 정착한 셈족계의 유목민

셈족 : <구약성서-창세기> 노아의 아들 셈의 자손을 일컬음

이스라엘인 = 히브리인 = 헤브라이인 = 유대인 = 유태인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 이삭의 아들 야곱, 야곱의 아들 요셉

파라오󰋯Pharaoh(바로) : 고대이집트의 왕

애굽 : 이집트



BC2000년경  셈족 메소포타미아를 떠나 팔레스타인(가나안)에 정착

 BC2000~1600년경  약 400년 동안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족장시대

BC1600년경  이집트로 이동하는 유대인. 요셉 이집트의 총리시절.

                유대인 400년간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음.

BC1250년경  출애굽-모세가 이끄는 유대인 이집트 탈출.

BC1100년경  군주시대-사울, 다윗, 솔로몬의 통치

BC930  북-이스라엘왕국. 남-유대왕국 로 분열

 BC722~720  앗시리아에 의해 이스라엘 왕국 멸망 ; 10개 지파가 흩어짐

BC586  신바빌로니아에 의해 남쪽 유대왕국 멸망

 BC597~586년경 바빌론유수(유대인이 신바벨로니아에 포로로 잡혀간 사건)

 BC538  페르시아의 키루스(고레스대왕)에 의해 바빌론으로부터 귀환

BC332  알렉산더 대왕에게 정복당함-그리스의 지배 

BC63~AD313  로마제국의 지배-헤롯왕 통치 

BC4~AD33년경  예수님 탄생 및 돌아가심(인간나이로 약 37세)

 



■ 이집트 연표

제18왕조(BC1570~1293년경)

      ~생략

BC1493~1482경 투트모세(Thutmosis) 1세

 BC1482-1479 투트모세(Thutmosis) 2세

 BC1472-1458  하셉수트(Hatshepsut) : 투트모세1세의 딸이자 이복오빠인 투트모세2세    의 왕비. 투트모세2세와 궁녀사이에 태어난 어린 투트모세3세의 섭정으로 실제 이집트를 통    치, 나일강에서 모세를 발견해 키웠다고 주장하는 이론도 있음.

 BC1479-1426  투트모세(Thutmosis) 3세

      ~생략



제19왕조 (BC1293~1185년경)

      ~생략

 BC1291~1279  세티 1세

 BC1279~1213  람세스 2세

      ~ 생략



 

 

차례

연대

영화 제목

중요 역사 사건

1

기원전 13세기경

십계

BC1250년경 트로이 전쟁

2

기원전 3세기경

아소카

BC218~BC202 제2차포에니전쟁(한니발전쟁)

3

기원전 1세기경

클레오파트라

BC57 신라

BC37 고구려

BC18 백제

4

3세기경

삼국지 : 용의 부활

234~286(재위) 백제 고이왕

         국가의 기틀을 닦음

5

660년

황산벌

612 (수나라⇎고구려)

      을지문덕 살수대첩

618 당 건국


 

ⓒ 특급뉴스 주재혜
1. 십계 The Ten Commandments, 1956
, 미국

▪장르 : 서사, 모험, 드라마 (3시간 39분)

▪감독 : 세실 B. 드밀 (1949 삼손과 데릴라 등)

▪출연 : 찰턴 헤스턴 (모세 역), 율 브리너 (람세스 역)

▪관람등급 : 연소자가 (해외 : G 전체관람가)

▪영화 속 명대사 :  So it was written, So it shall be done.  쓰여진 대로 행하라



▪줄거리 :  히브리인(이스라엘인)들은 애굽(이집트)의 나일강 하류지역인 고센땅에서 자신들을 노예상태에서 해방시켜줄 인도자를 기다리며 처참하게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즈음 이들을 해방시켜줄 인도자가 태어났다는  점성가의 예언으로 애굽의 왕 파라오는 히브리인에게서 갓 태어난 아이는 모두 죽일 것을 명령합니다. 모세의 어머니는 그를 살리기 위해 모세를 바구니에 넣어 나일 강에 띄우고, 바구니는 강을 따라 흐르다 파라오의 여동생인 공주에게 건져지게 되는데…





▪ 관람 포인트 : 

영화 십계는 구약성서 중 한권인 ‘출애굽기’를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그러나 이집트에는 출애굽과 관련한 그 당시의 역사적 기록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출애굽 시기와 관련한 파라오가 정확히 누군지 등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출애굽의 역사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모세의 생애 이집트 왕자시절, 이집트인을 살해한 후의 광야시절, 출애굽 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진군하던 시절 등으로 개념을 잡은 후 영화를 관람한다면, 모세의 일대기에 맞춰 전개되는 출애굽 당시의 상황이 더욱 흥미로울 것이며 ,역사적 시간의 흐름을 쉽게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파라오(네티) : “모든 유대의 갓 태어난 사내애를 죽여라”

[장면1: 노예를 해방시킬 선지자의 출생에 대비한 의논] ⓒ 특급뉴스 주재혜

 



야곱의 11번째 아들인 요셉이 이집트의 총리로 있던 시절 요셉의 인도로 야곱의 가족은 이집트의 나일강 하류지역인 고센지역에서 거주하게 됩니다. 땅이 기름져 식물이 잘 자라는 고센은 히브리인이 목축업을 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으로 이곳에서 히브리인은 번창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라오의 총애를 받던 요셉이 죽고 세월이 흘러 요셉을 모르는 파라오가 등장하면서 고된 노예생활을 하게 되지요. 에굽인은 자신들과는 이질적인 히브리인을 달가워하지 않게 됩니다.



파라오에게 히브리인은 노예로서 재산적 가치는 있으나 이집트로부터 해방시켜줄 인도자를 기다리는 히브리인들은 파라오의 반역자들이었습니다.





요게벳 : 아브라함의 신이여! 우리 애를 맡기오니 당신 뜻대로 하소서!

[장면2: 모세의 어머니와 누나 -모세를 나일강변에 띄우다] ⓒ 특급뉴스 주재혜
 

이집트의 파라오는 히브리인들을 해방시켜줄 선지자가 태어났음을 알리는 별이 떨어졌다는 보고에  히브리인에게서 갓 태어난 사내애를 모두 죽일 것을 명령합니다.



모세의 어머니는 유대인임을 상징하는 천조각과 함께 모세를 바구니에 넣어 나일강에 띄웁니다. (아기 모세의 체격을 보면 모세의 어머니가 얼마간(3개월) 모세를 집에서 길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에게는 누나 미리암과 형 아론이 있었습니다.



지금 보이는 풀은 고대 이집트에서 종이로 만들어 사용했던 파피루스(papyrus) 로 이집트 나일강을 중심으로 번성했다고 합니다. 모세를 담은 바구니 역시도 파피루스 풀로 엮어진 것입니다.     



비티아 : 물에서 건져냈으니 모세라고 부르겠다.

[장면3: 강에서 모세를 건져 올리는 파라오의 여동생인 비티아 공주] ⓒ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를 태운 바구니는 나일강을 따라 흘러가다가 비티아 공주가  놀고 있던 물가에서 공주에게 발견됩니다. 남편과 자식이 없는 비티아는 물에서 건져 올린 모세를 에굽의 왕자로 키울 것을 결심하고 몸종 ‘멤넷’의 입단속을 시킵니다.



에굽의 사제 :  나일강신의 은총을 입은 남부의 지휘자!

<장면4: 원정에서 돌아오는 모세를 화려하게 맞아들이는 행사장> ⓒ 특급뉴스 주재혜

 



세티1세는 이집트 제19왕조의 가장 훌륭한 파라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세티는 지난 왕조에서 잃어버린 영토회복을 위해 팔레스타인, 시리아, 이디오피아 등과 전쟁을 벌이며 위대한 건축물(열주전 등)을 남겼습니다.



아버지 세티1세의 뒤를이은 람세스 2세는 오랜 기간 훌륭히 이집트를 다스렸으며 히타이트와의 계속된 싸움을 끝내고 BC1258년에 평화협정을 맺었으며 많은 신전을 남겼습니다.





이디오피아 공주 : 이 초록색 보석은 왕자님께 드리겠습니다. 현명하고 친절하시니깐요.

<장면5: 모세와 함께 온 이디오피아 왕과 공주> ⓒ 특급뉴스 주재혜

 



세티1세의 통치시절 모세는 원정을 다녀오는 길에 이디오피아의 왕과 공주를 우정을 모셔왔다고 합니다. 요세푸스(이스라엘 학자37~100년경)의 기록에 따르면, 모세는 서른살에 이디오피아와의 전쟁에서 크게 승리했다고 합니다.  (영화에서는 전혀 언급이 없으나 구약성경에는 모세의 누나 미리암이 이디오피아 여인과 결혼한 모세를 비방하여 하나님의 분노로  미리암은 문둥병에 걸립니다.) 아래 <장면6>의 네프레티리 공주의 표정에서 성경속 내용이 떠오르지 않나요?!

<장면6: 이디오피아 공주를 시기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는 네프레티리 공주> ⓒ 특급뉴스 주재혜

 



파라오(고티) : 신화이거든 병속에 담아오고 사람이거든 쇠사슬에 묶어 내게 데려오라

<장면7: 자신의 도시를 건설하라고 명령을 내리는 세티1세> ⓒ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의 원정으로 가져온 풍부한 공물 앞에서 새 도시가 없음을 속상해하는 세티1세는 아들 람세스2세가 해결하지 못한 신도시 건설을 모세에게 시키고, 람세스2세에게는 선조 때 부터 들어온 유대인의 인도자에 대해 명령을 내립니다. 실제로 세티1세는 많은 위대한 건축물을 남겼습니다.





여호수아 : 유대인 때문에 이집트 왕자가 건축사를 왜?

<장면8: 에굽의 건축사를 죽이게 되는 모세> ⓒ 특급뉴스 주재혜
 

뜻하지 않게 자신이 노예계급의 유대인임을 알게 된 모세는 그들이 일하는 곳에서 벽돌 만드는 것을 도우면서 노예로 살고 있는 동족의 삶을 체험합니다. (실제로 고센지역은 이집트에서 가장 기름진 흙이 많은 곳으로 진흙에 볏짚을 넣어 벽돌 만들기에 알맞은 장소였다고 합니다.)



모세는 희망 없이 노예로 고통 받는 동족(여호수아:  모세를 대신해 유대인을 이끌고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모세의 후계자)을 돕다가 이집트인 건축사 바카를 죽이게 됩니다.



모세 : 저는 노예들을 해방시킬만한 인도자가 못됩니다.

<장면9: 사진 의 명령에 따라 유대인의 인도자인 모세는 쇠사슬에 묶여 옴>ⓒ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는 자신이 유대인의 인도자로 하나님에게 선택된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으며 유대인이 믿는 하나님에 대해서도 아직 실감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동족을 해방시키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티1세 : 모세의 이름은 없었던 것으로 하고 모든 사람의 기억에서 영원히 지워라.

<장면10: 모든 기록에서 모세의 흔적을 지우라고 명령하는 파라오> ⓒ 특급뉴스 주재혜
 

 

그래서였을까요? 현재 이집트의 역사에서는 출애굽과 관련된 기록이 전혀 남아있지 않다고 합니다. 세티1세는 자신의 아들 람세스2세에게 아무도 믿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장면11: 모세 40이후의 광야생활 시작> ⓒ 특급뉴스 주재혜

 



세티1세는 모세의 처분을 아들에게 맡기고 람세스2세는 모세를 죽이지 않고 광야로 내쫒았습니다. 실제 람세스2세의 마음을 알 수는 없겠으나 영화에서는 자신의 부인이 될 네프레티리를 의식해 하는 행동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모세의 40년 동안의 광야생활은 이집트에서 하나님을 모르고 왕자로 살아온 40년 세월동안 몸에 베인 것을 걷어내고 하나님의 뜻에 충실하며 유대인에게 적합한 인도자가 되기 위한 수업기간이 되겠습니다.



<장면12: 시내산 건너편의 모세와 십보라> ⓒ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는 광야를 헤매다 미디안 제사장의 맏딸 십보라와 결혼해 아이 둘을 낳고 광야에서 40년 동안 생활하게 됩니다. 미디안 족은 구약성서에 나오는 고대민족으로 미디안의 시조는 아브라함으로서 요르단강 동족의 원주민들과 미디안 족으로 합쳐져 아라비아 반도에서 살았습니다.



하나님 : 나는 곧 나다. I am that I am.

<장면13: 시나이 산에서 하나님의 뜻을 받는 모세> ⓒ 특급뉴스 주재혜
 

시나이 산(Sania Mount, 시내산, 모세산, 호렙산)에서 모세는 자신이 어떻게 동족을 이집트로부터 데리고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듣게 되고, 출애굽 후에 다시 이곳에서 10계명을 받았습니다.



시나이 산은 유일신을 믿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성역으로서 이집트 시나이 반도 남쪽에 위치하며 화강암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기에 우리나라는 고조선(BC2333), 중국에는 하나라, 인도의 인더스 문명과 모헨조다로 도시유적(BC2500경) 등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모세 : 뱀과 전갈을 잡으라고 줬지만 하나님은 왕을 다룰 막대기로 바꾸어 주셨소,

        그분 말씀을 들으시오.  바로왕 복종하시오.

<장면14: 모세의 지팡이가 뱀으로 변함> ⓒ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는 시나이 산에서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형 아론과 함께 이집트로 돌아와 세티1세의 뒤를 이어 파라오가 된 람세스2세에게 유대인을 보낼 것을 명령합니다. 람세스2세가 거절하자 모세는 하나님에게 복종하지 않으면 저주가 있을 것임을 알리고 이집트에는 10대재앙이 내려지게 됩니다.





모세: 그럼 하나님의 산으로가자! 하나님의 계명이 우리 마음에 새겨질 수 있도록

<장면:15 출애굽> ⓒ 특급뉴스 주재혜

 



10대 재앙이 있은 후 람세스2세는 유대인이 떠날 것을 허락하고 해방된 유대인들은 모세의 인도로 시나이 산을 향해 출발 합니다. 이때 여호수아는 들떠 있는 유대인에게 명령을 전달하여 질서를 잡으며 시나이 산으로 향합니다.





모세: 그 분의 힘을 보라!

<장면16: 홍해를 열고 있는 모세> ⓒ 특급뉴스 주재혜

 


람세스2세는 자신의 아들이 죽자 전차부대를 이끌고 이집트를 떠나는 유대민족의 뒤를 쫒아옵니다. 유대인은 하나님이 이집트에 내리신 열 번에 걸친 기적을 보고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모세를 믿지 못해 울부짖을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바다를 가릅니다.





하나님: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장면17: 하나님의 법(십계) 바위에 새겨지는 중> ⓒ 특급뉴스 주재혜
 

출애굽 후 시나이산 아래에 도착한 모세는 홀로 시나이 산으로 올라가 40일간을 머무르면서 열 가지 지켜야할

하나님의 법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 가라 네 백성들이 타락하고 있다.

<18우상을 숭배하며 철저히 타락해가는 유대인>ⓒ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가 시나이 산으로 하나님의 법을 받으러 간 사이 40일이 지나도록 아무런 소식이 없자 믿음이 약한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하고, 갖은 타락된 생활에 빠져들었다.





사악한 세대들이 모두 죽을 때까지 그들을 40년동안 방황하게 하셨다.

<장면19: 출애굽 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40년 동안 광야를 방랑> ⓒ 특급뉴스 주재혜

 



시나이 산에서 가나안까지는 불과 며칠 안에 당도할 거리임에도 하나님을 전적으로 믿지 않은 백성들과 모세를 가나안으로 바로 들이지 않고 40년 동안 광야를 떠돌게 합니다.

 



모세: 그대에게 힘을 주노니 요르단에 가서 인도하라

<장면20: 여호수아에게 자신의 역할을 넘겨주는 모세>ⓒ 특급뉴스 주재혜
 

 여호수아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으로 출애굽 이후 모세를 보좌하며 40년간의 광야생활을 하게 되며, 모세의 후계자로서 그를 대신해 유대인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모세: 가라 모든 땅으로 가서 모두에게 자유를 전하라

<장면21: 가나안을 앞에 두고 동족과 헤어지는 모세> ⓒ 특급뉴스 주재혜

 

모세나이 120세에 느보산에 올라 눈앞의 가나안을 두고 생을 마감합니다.

 

<장면22: 쓰여진 대로 행하라> ⓒ 특급뉴스 김광섭

 

 



기독교는 유대교로부터 파생되었으며 이슬람 역시도 유대교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 유대교 : ‘유일신’ 즉 단 하나의 신을 섬기는 종교

⁍ 기독교 : ‘예수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믿고 섬김

          ➡ 동방정교(그리스정교), 로마가톨릭교, 개신교 의 3대 교파로 나뉨

⁍ 이슬람교 : ‘유일신’을 섬김, 예수가 메시아임을 부정



 

끌고 사막을 지나 기름진 약속의 땅을 찾아간다. 그들은 오랜 유랑 끝에 한 마을에 도착하여 밭을 경작하며 정착 생활에 들어간다. 그런데 이들의 땅에 사막부족인 헬라 민족이 침입해 들어 와서 집을 불태우며 소동을 일으킨다.



롯은 소돔성의 여왕과 손을 잡고 유황과 불을 이용해 이들을 물리친다. 애써 가꾼 땅이 황무지로 변하자 살 곳을 찾아 소돔성에 들어간 히브라인들. 우상을 섬기는 타락한 소돔성의 분위기에 젖어든 그들은 방탕한 생활에 빠져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생활을 한다.



한편, 롯은 여왕(Queen Bera: 아누크 에이미 분)의 동생과 결투 끝에 그를 죽이고 감옥에 갇혀 최후의 날을 기다리는 신세가 된다. 이 때, 롯에게 목자들을 데리고 소돔성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게시가 들려오면서 수갑이 풀리고 감옥문이 열리는 기적이 일어난다.



하나님은 의인이 열명만 있어도 성을 멸하지 않으리라고 마지막으로 약속하지만 그 의인이 없어 소돔성을 불과 유황으로 심판하신다. 심판의 장면을 절대로 돌아보지 말라는 하나님의 마지막 명령이 있은 후에 롯은 이를 믿는 사람들을 데리고 홀연히 성을 빠져나오는데…(Daum영화)



* ‘소돔’과 ‘고모라’는 구약성서 ‘창세기’ 편에 나오는 두 도시로 오늘 날 요르단과 이스라엘 국경 근처의 사해 부근에 존재했던 지역으로 추측합니다.

 





 

     관련기사
· 주재혜의 영화로읽는재미있는세계사
주재혜의 다른기사 보기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 특급뉴스(http://www.express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동 154-3 | Tel 041-853-7979 | Fax 0303-0405-7979
등록번호: 충남 아00020호 | 등록연월일: 2006년 11월 27일 | 발행인, 편집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광섭
Copyright 2009 특급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topks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