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예술』을 쓴 지한파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
동양 3국 예술의 특성으로 중국은 볼륨에 있고
한국은 라인에 있고
일본은 칼라에 있다고 설파한 그
만약 돈황 막고굴의 부처와 그림을 보았다면
거기에는 동양 3국 예술의 특성인
볼륨과 라인과 칼라가
모두 있었노라 말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
― 실지로 그가
돈황 막고굴을 보았는지 안 보았는지는
모르지만 말이다.
관련기사
『조선의 예술』을 쓴 지한파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
동양 3국 예술의 특성으로 중국은 볼륨에 있고
한국은 라인에 있고
만약 돈황 막고굴의 부처와 그림을 보았다면
거기에는 동양 3국 예술의 특성인
볼륨과 라인과 칼라가
모두 있었노라 말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
― 실지로 그가
돈황 막고굴을 보았는지 안 보았는지는
모르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