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는 ‘세종시’만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이러한 답답증을 선물한(?) 공주의 정치권이 밉다. 이들은 공주시를 위해, 공주시민을 위해 공주호를 이끌었어야 한다.

그런데 이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공주호를 이끌었다. 물론 이에 부화뇌동한 시민들도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멀리서 아득하게 들려오던 ‘세종시’의 포성이 이젠 제법 가까이에서 들린다. 대포알 한 방은 이미 공주에 떨어졌다. 다행히 우선은 시민들이 나서서 이를 덮었지만, 내년 새로운 공주교대 총장이 선출되고 나면 다시 불이 붙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간이 없다. 당장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공주시 선출직들은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렇다고 시민도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시민들은 공주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엎드려 있는 정치권을 깨워서 억지로라도 대책을 세우도록 해야 한다.

당장 필요한 것이 세종시 특별법 시행령에 담을 내용들을 모아 시행령 제정을 요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공주교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령에 ‘편입지역 교육대학졸업생의 가산점은 앞으로도 현행대로 유지한다’는 규정 같은 것.

이처럼 세종시 설치로 인한 공주시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모아 시행령으로 제정해 정당한 보상을 받아 내야 한다.

평택시의 경우 미군부대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행령에 잘 담아냈다.

물론, 이러한 일을 해야 할 사람은 정치인들이다. 그런데 그들이 하지 않고 있다. 공주시민들은 그런 그들을 협박하거나(?), 격려해서(?)라도 이러한 일들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국회의원선거구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년에 실시되는 국회의원선거에서 지금과 달리 세종시가 분리될 경우 공주는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

세종시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요구하기 위해서는 세종시와 공주시의 선거구가 같아야 하는데 분리될 경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주시민들은 내년 공주시와 세종시의 국회의원선거구 분리를 막아내야 한다.

대한민국이 머슴들 때문에 골치다. 주인의 것을 가지고 주인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을 위해 일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주인이 주인노릇을 똑바로 해야 한다. 방종한 머슴을 방치하는 죄(?)는 주인의 몫.

특히 공주시민은 더욱 정신을 차려야 한다.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일하는 그들만을 믿고, 마음착한 양반으로 가만히 있다가는 머지않아 ‘공주군민’으로 전락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필독바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