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6일 오후에 본청 3층 상황실에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13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도 제1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

*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임기는 ’23. 3. 1.~’25.2.28.이고 총 20명으로 구성,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함

이번 위원회의 주요 논의사항은 ▲2023년도 주민참여예산 운영 실적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 심의다.

또한, 세종시교육청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교육청의 주요업무계획과 예산편성 현황을 상세히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 심의과정에서 학생․학부모․주민들의 더욱 많은 참여를 위해 온라인 홍보 강화, 학생 공모 참여 확대, 참여 결과에 대한 점검 강화 등을 논의하였으며,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투명하고 열린 주민참여예산제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2024년 본예산에 주민과 학교의 의견 총 4건을 반영했다.

‘지속가능한 지구공동체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등의 사업에 약 1억 6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향후 위원회는 설문조사, 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수렴한 의견의 세부 검토와 심의과정을 거쳐 내년도 예산에 편성시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이주희 기획조정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단순히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을 넘어, 세종시민 모두가 교육과정과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소중한 자리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직접적인 참여를 폭넓게 보장하고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도록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