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지난 26일(화) 데이터 관련 주요 정책 추진을 위해 수립한 계획(안)의 자문을 위하여 2024년도 충청남도 데이터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오케스트라 부사장인 박소아 위원장, 충청남도 도의회 이철수 의원 등 민간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제2차(‘24년~’26년) 충청남도 데이터 기본계획(안)과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 활성화 시행계획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시행계획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 개선계획 등 4개의 데이터 계획(안)의 추진 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제2차(‘24년~’26년) 충청남도 데이터 기본계획(안)은 제1차(‘21~’23년) 충청남도 데이터 활용 기본계획의 성과를 분석하여 ‘모두가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충남’의 비전 아래 4개 전략과 27개 세부 과제로 수립되었다.

그 외 데이터기반행정, 공공데이터 활용 등 데이터 각 분야별 정책 방향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담은 ‘24년도 시행계획(안)이다.

데이터위원회는 데이터 기본계획 등 각 세부계획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발전방안과 보완 사항을 도출하였다.

특히, 박소아 위원장은 정부 트렌드에 발맞춰 자연 재난, 인구감소 등 사회재난, 홍보 및 마케팅 등 성과에 접목할 수 있는 데이터 구축에 힘써달라고 했다.

전승현 데이터담당관은 “이번 위원회를 통해 충남의 데이터 주요 계획들이 전문가의 제언을 통해 내실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충남 데이터 정책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관련 정책 수립 및 추진하는데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