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소장 김재환)는 지난 2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당진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리빙랩 주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발대식을 위해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올 1월에 당진시민을 대상으로 시민리빙랩 참가자를 모집 공고하여, 분야별 역량과 관심이 높은 30여명의 주민들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행사는 식순에 맞춰 김영명 부시장의 인사와 함께 오성환 당진시장의 주민참여단 위촉장 수여를 대신했다.

이어 스마트시티 기본교육을 ㈜한국스마트시티연구소 권지영 소장이 맡아 ‘스마트시티와 스마트도시계획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고, 주민참여단의 취지와 역할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를 국립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 김재환 교수가 진행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구성된 당진시 시민리빙랩 주민참여단은 2월부터 9월까지 시민리빙랩 정례워크숍에 참석하여, 당진시가 해결해야 할 도시문제에 대한 컨센서스와 함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스마트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스마트 도시서비스 발굴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참여단 발대식을 기획한 국립공주대학교 김재환 교수는 “스마트시티 리빙랩의 주된 취지에 맞춰 당진시 스마트도시계획이 원활이 수립될 수 있도록 주민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종합하고, 다채로운 교육 제공과 용역사와 행정당국 그리고 주민들의 가교역할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국립공주대학교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ICT 국토공간변화에 맞춰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생활서비스 기술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지역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 공간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