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세무서 맞은편에 있는 진토랑 식당
공주세무서 맞은편에 있는 진토랑 식당

혹자는 “공주는 맛있는 음식이 없다”라고 불평하기도 한다. 그런데 나는 그런 말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 공주에는 곳곳에 작지만, 알려지지 않은 맛집들이 여러 곳이 있기 때문이다. 나태주 시인님의 시 ‘풀꽃’에 나오는 구절처럼 공주에는 자세히 보면 맛있는 음식, 멋진 곳 들이 많다.

동사무소에 근무하면서 자주 들었던 얘기는 “원도심에 쓸만한 집 있으면 소개해 달라는 것”과 “맛집을 소개해 달라”는 것이었다.

쓸만한 집에 대한 소개는 내가 자신이 없는 분야라서 “공인중개사 사무실에 문의하시라”라고 했고, 맛집 소개는 나의 전문분야 인지라 자신 있게 소개했다. 그렇게 소개한 곳 가운데 환 곳이 공주세무서 맞은편에 있는 ‘진토랑’식당이다.

진토랑 우영애 대표
진토랑 우영애 대표

진토랑 우영애 사장은 새벽부터 채소 다듬기, 화초 가꾸기에 여념이 없다. 이러한 천성적인 부지런함이 짧은 시간 내에 원도심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원동력이라 생각된다.

대부분의 성공한 식당은 맛, 양(量), 가격이 적정한 식당이나. 진토랑도 그런 식당 가운데 하나이다. 진토랑은 이런 외식업의 기본을 잘 지키고,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곳이다.

진토랑 메뉴판
진토랑 메뉴판

진토랑 식당은 한우 육회 비빔밥을 비롯한 제육볶음, 황태해장국, 부대찌개, 김치찌개, 돌솥 비빔밥, 뚝배기 불고기 등이 인기 메뉴인데, 맛과 재료, 가격, 모든 면에서 상당히 만족스럽다.

나는 이 집의 돌솥비빔밥을 좋아한다. 돌솥 안에는 표고버섯과 무나물, 감자 줄기, 숙주, 시금치, 김 가루가 골고루 자리 잡고 있고, 그 위에 계란후라이가 무게를 잡고 있다.

진토랑의 돌솥 비빔밥과 황태국
진토랑의 돌솥 비빔밥과 황태국

밥은 맨 밑에서부터 누룽지로 변하면서 맛있는 소리를 내고 있다. 충청도 사람에게는 ‘참기름’보다 더 맛있게 느껴지는 ‘챙기름’과 매콤달콤한 양념 고추장을 넣고 젓가락으로 술술 비비면, 침이 꼴깍 넘어가는 영양 만점 비빔밥이 된다.

국물로는 황태국 또는 된장국이 따라 나오는데, 이들은 돌솥비빔밥을 더 맛있게 하는 응원군들이다. 이 둘이 조화를 이루면, 주인장의 성격처럼 깔끔하고 맛깔난 한 끼가 완성된다.

자칫 입맛을 잃을 수 있는 환절기. 따끈한 국과 채소가 어우러진 비빔밥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은 어떨까?

자세히 보면 맛있는 먹거리가 참 많은 곳이 공주 원도심이다. 부디 이 봄에는 아프지 말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도록 좋은 먹거리를 맛보시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