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울산시당이 울산시교육감 내부공천방침을 사실상 포기했다.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겠지만 잘한 일이다. 엉거주춤하고 있었거나 그대로 밀고 나갔더라면 소탐대실(小貪大失)할 뻔 했다.

(처음부터 턱도 없는 발상이었지만)이번에 울산시당이 내천 방침을 백지화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 보인다. 당장 중앙당이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선과 시교육감 재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것을 호기(好機)로 보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울산의 지역정서로 볼 때 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의 압승이 예상되는데 산표(散票)를 막기 위해 교육감후보를 내천한다는 것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교육감출마후보자가 난립하고, 그 가운데 평소 ‘친 한나라당’성향의 인물들이 다수를 차지한다고 해서 인위적으로 어떤 후보를 내정한다는 것이 부담이자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었다.

가령 대선에서 특정당과 특정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의 입장에서 보자.

광역단체장과 광역의회 의장이 나란히 한나라당 소속 열성당원이다. 광역의회 의원들도 상당수 그쪽 사람들이다.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원 또한 정치적 배경이 한나라당에 있는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지역선대위에 포진한 인물들도 과거 한나라당의 후광을 입었거나 앞으로 입게 될 사람들이다. 지역감정이 한나라당에 기울어져 있고, 지역토호와 정치세력들이 한나라당에 집중돼 있는데 무리하게 표를 모으는 전략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공연한 과욕이 아니겠는가. 더욱이 교육감은 특정 정당의 소속과 공천이 배제돼 있다. 그럼에도 중앙당이나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줄서기를 하는 후보자가 넘쳐난다고 해서 시당이 나서 교통정리를 하고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한다면 여론인들 가만 있을리 있겠는가.

대권승리를 장담하는 마당에 지역교육수장마저 자기당의 하수인으로 삼겠다면 유권자들이 반발하고 나설 것은 뻔한 이치다. 어느 한쪽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라도 유권자들이 반발 심리를 발동할지 모를 일이다.

한나라당으로 정해졌던 표심도 반란을 일으킬 것이고, 투표를 포기했던 유권자들도 견제표를 던지려 할것이다. 한나라당과 이명박 후보측이 그걸 읽은 것이다. 안 그래도 시중에서는 이미 누구누구는 대권주자로부터 직접 낙점을 받고, 누구는 지역 국회의원과 당내 유력인사로부터 내락을 받았다는 소문이 무성하지 않던가.

이번 울산시교육감 후보 내천방침이 해프닝으로 끝난 배경은 이밖에 다른 이유도 있었을 듯싶다. 같은 당 지역 국회의원들끼리도 내부 조율이 여의 치 못했기 때문이다. 맨 처음 내천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좌장격인 모 중진의원이었다.

일부 의원은 ‘내천 불가피론’에 즉시 동조했고, 또 다른 의원은 반대에 가까운 무관심을 표명했다. 시당 의원들조차도 내부적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이다.

게다가 대상인물에 대한 내천 기준과 방식이 모호할 수밖에 없는 맹점도 있었다.   설사 특정 후보자를 교육감으로 내천 한다 해도 그 부작용과 후유증이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뒤늦게나마 한나라당 울산시당은 교육감 내천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이다.

게다가 당초부터 한나라당이나 다른 정치권의 도움 없이 교육감에 도전하려한 후보자들의 반발도 무시 못했을 것이다. 또한 지역언론의 한결같은 지적도 이번 한나라당 울산시당의 설익은 방침철회에 일조했을 성 싶다.

이 기회에 한나라당과 울산시당은 집권을 위해 교육을 이용하지 말고 국가백년대계의 교육정책이나 설계하라.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