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형세(形勢)와 음양오행 이법(理法) 작용에 의해서 혈의 융결(融結)과 그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용, 혈, 사, 수 형세에 의해서 혈을 찾았다면 혈의 좌향(坐向)을 어떻게 하여 우주의 좋은 기운을 취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향법론(向法論)이다.

향법론은 취길피흉(取吉避凶) 즉 길한 기운은 취하고 흉한 기운은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옛날부터 용, 혈, 사, 수, 향을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하였다.

풍수지리에는 각종 향법이 많이 있고 학설(學說)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포태법(胞胎法)에 의한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의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과 구성법(九星法)이다.

이번에는 지난번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 정생향(正生向)에 이어 정왕향(正旺向)에 대해 알아보자.

▲正旺向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되고, 정국 12포태의 왕향(旺向)을 정왕향(正旺向)이라고 한다. 물은 좌측 생궁(生宮)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 하며, 용은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혈 좌측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한 물은 목욕수(沐浴水), 관대수(冠帶水), 임관수(臨官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왕향(旺向)에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생래회왕(生來會旺)이라 한다.

물이 12포태의 생궁(生宮)에서 득수하고 왕궁(旺宮)에서 향과 만나 묘궁(墓宮)으로 파구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을 옥대전요(玉帶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왕향(正旺向)이면 주로 부귀상전(富貴雙全)에 필출(必出) 총명영재(聰明英才)하여 필발귀현(必發貴顯)에 발부왕정(發富旺丁)한다. 그러나 우수도좌(右水倒左)는 대흉(大凶)하다.

가)1. 木局龍水生旺四格中 木局의 正旺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艮峰甲向有龍乾左水出丁福綿綿 (간봉갑향유용건좌수출정복면면)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艮峰,甲向,有龍乾,左水出丁,福綿綿,
艮방에 봉이 솟아있고 甲卯향에 乾亥龍이며 좌수가 흘러 丁方으로 나가면 복이 면면하리라. 丁方소수는 木局이요, 乾亥는 旺龍이요 甲卯는 旺向이요 艮은 臨官方이다. 生來會旺이다. 즉 乾亥방 生方得水하여 임자 生氣수 癸丑 冠帶수 艮寅臨官 水 甲卯向 旺방에서 맞이하여 正庫 丁方 消水한다.

“艮峰(艮寅 臨官方 有峰),甲向(甲卯 正旺向),有龍乾(乾亥 帝旺龍), 左水出丁(左旋水 丁未 墓破 木局),福綿綿”  "生來會旺 正旺向"

나)2. 火局龍水生旺四格中  火局의 正旺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龍艮巽山辛水去向朝丙午福崢嶸  (간용손산신수거향조병오복쟁영)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龍艮,巽山,辛水去,向朝丙午,福崢嶸 14자
艮寅龍에 巽方의 峰이 솟고 辛方으로 水口가 되면 丙午향  正旺向이 된다. 辛方 去水의 正庫이며 丙午는 火局의 旺方이된다. 富貴하여 복녹을 누린다.  崢嶸(가파를쟁 가파를영) "生來會旺 正旺向"

“艮寅龍入首(帝旺龍), 巽山(臨官峰), 辛水去(左旋水 辛戌火局 墓破) 丙午向(旺向) 福 崢嶸(가파를쟁 가파를영)” "生來會旺 正旺向"

▲ 智山 이원행.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 풍수지리연구가. C.P:010-8580-1434.
ⓒ 특급뉴스 이건용
다)3. 金局龍水生旺四格中의 正旺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龍巽峰坤庚向立癸方放水福無窮,(용손봉곤경향입계방방수복무궁  14자 ※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龍巽,峰坤,庚向立,癸方放水,福無窮
巽巳의 龍 旺龍에 坤方에 臨官봉이 솟고 甲坐庚向 旺向을 하고 癸方 正庫消水방으로 물이 나가면 복녹이 무궁하다.
 
“龍巽(巽巳 來龍 帝旺龍), 峰坤(坤申方 臨官峰,) 庚向立(庚酉 正旺向), 癸方放水(癸丑 左旋水 墓破 金局,) 福無窮” "生來會旺 正旺向"

라)4. 水局龍水生旺四格 中의 正旺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峰聳乾宮乙水去坤龍壬向福多財  (봉용건궁을수곤용임향복다재,   14자   ※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峰聳乾宮,乙水去,坤龍,壬向,福多財,
峰이 乾方에 높이 솟아 있고 乙方으로 水口가되고 坤申龍에 丙午좌 壬子향을 하면 복록과 재물아 많다.

“峰聳乾宮(乾亥山聳), 乙水去(左旋水 乙辰 墓破 水局) 坤龍(坤申龍 帝
旺), 乾山(乾亥 臨官峰) 壬向(壬子 正旺向), 福多財,” "生來會旺 正旺向"

<표1>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갑묘(甲卯)


경좌갑향(庚坐甲向), 유좌묘향(酉坐卯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병오(丙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경유(庚酉)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임자(壬子)


병좌임향(丙坐壬向), 오좌좌향(午坐子向)



<그림-정왕향> 
▲ 정왕향.
ⓒ 특급뉴스 이원행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