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년(戊子年) 설 명절이 다가왔다. 설 차례(茶禮) 제수(祭需)는 온갖 정성(精誠)을 다하여 실(實)하고 깨끗하며, 보기 좋은 재료(材料)로 준비(準備)해야 한다.

산 사람이 먹는 것이야 값싼 것을 먹을 수도 있고, 헐한 물건(物件)을 사다가 조리하여 먹을 수도 있겠으나, 핏줄의 근본(根本)이자 정신(精神)의 뿌리인 선조(先祖)에 대한 불경(不敬)은 차라리 제(祭)를 올리지 않는 것만 못하다.

준비된 제수재료(祭需材料)는 항상 세 번 이상 깨끗이 씻어 조리하고, 제상(祭床)에 올리는 음식은 큼직큼직한 모양새가 좋다.

성심(誠心)을 다한 제수(祭需)로 차례(茶禮)후에 성묘(省墓)를 하면서 묘소(墓所)의 이상유무(異常有無)를 세심히 살펴보고, 하산(下山)길에 연세(年歲)많으신 부모(父母)님이 계시면 치표(置標) 즉, 생분법(生分法)으로 살아 있는 사람의 묘(墓)를 미리 만들어 보자.

풍수적인 지식없이 치표지(置標地)가 길(吉)한 곳인지 또는 흉(凶)한 곳인지를 구별(區別)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하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것이 전부(全部)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專門的)으로 땅의 길흉(吉凶)을 판단(判斷)하는 풍수사(風水師)에게 도움을 요청(要請)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미리 밝혀 둔다.

길지(吉地)를 알아보는 방법(方法)

전문적인 풍수지식 없이 상식적인 길지(吉地)는 ▲땅을 약간 파 보아 흙이 밝고 여러 색깔의 흙이 섞여 있어야 한다. ▲꿩이 알을 낳거나 짐승이 새끼를 낳거나 또는 새들이 모여 노는 곳은 좋다. ▲안산(案山) 즉, 앞산을 바라보아 사람의 심장(心臟)에서 높으면 눈썹의 높이의 장소(場所)를 찾는다.

▲아카시아, 잣나무, 억새풀이 없고 소나무, 참나무, 떡갈나무가 있으면 좋다. ▲겉흙을 긁어내고 생토(生土)가 나오면 사방(四方) 3치반(寸半) 깊이의 흙을 파낸 다음 다시 그 흙으로 평평(平平)하게 메워둔다. 하룻밤 자고 난 다음 메운 흙이 오목하게 꺼져있으면 흉지(凶地)이고, 볼록 도드라져 있으면 길지(吉地)다.

▲매장지(埋葬地) 가까운 곳에 샘이 없어야 한다. ▲공원묘지(公園墓地)에 계곡(溪谷)을 메워 평평하게 고른 지역은 피한다. ▲주위에 큰 바위나 돌들이 없어야 한다. ▲산등성이가 거북이 등처럼 편편하고 넙적한 것이 부룡(富龍)으로 좋다.

▲뒷산 묏자리보다 높고 좌우 산은 넘겨다보이지 않고 앞에 보이는 물은 배반(背反)하지 아니하고 감싸 안아주어야 한다. ▲도로, 철도, 하천에서 300m 이상 지역이 가능하다. ▲20호 이상의 인가에서 500m 이상 지역 등이다.

흉지(凶地)를 알아보는 방법(方法)

눈으로 흉지(凶地)를 알아보는 방법은 현장경험(現場經驗)이 많아야 정확하지만, 간단한 흉지(凶地) 식별법은 다음과 같다.

▲주위의 묘를 보아 봉분(封墳)에 이끼가 끼어 있으면 수맥(水脈)이 있다. ▲주위의 묘에 쥐, 뱀, 개미, 벌 등의 구멍이 있으면 땅 속이 습(濕)한 곳이다. ▲매장지(埋葬地)의 나무를 보아 똑바로 서지 못하고 기울어져 있으면 지층이 움직이는 곳으로 시신(屍身)이 도망하는 도시혈지(逃屍穴地)다.

▲매장지(埋葬地)의 나무를 보아 줄기가 구불구불하면 땅 속에서 바위가 나온다. ▲주위에 억새풀이 많으면 매우 습(濕)한 곳이다. ▲장지에 서서 바람이 거세게 불어오면 장풍(藏風)이 되지 못한 곳이다.

▲주변에 큰 바위가 많거나 돌들이 바깥으로 나와 있으면 좋지 못하다. ▲나무가 잘 자라지 못하는 곳은 흉지(凶地)이다. ▲산비탈이 가파르고, 산등성이가 뾰족하면 땅 속은 바위로 흉지(凶地)이다.

▲뒷산이 얕고 묏자리에서 좌우 산이 넘겨다보이면 앞에 보이는 물은 배반(背反)하고 감싸 안아주지 못했다. ▲도로, 철도, 하천에서 300m 이내 지역 ▲20호 이상의 인가에서 500m 이내 지역 등이다.

살아 있는 사람의 묘(墓)를 미리 만들어 놓는 법

치표지(置標地)가 결정되면 생분법(生分法)으로 살아 있는 사람의 묘(墓)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

세인들로부터 구빈선생(救貧先生)이라 칭하였던 양균송(楊筠松) 선생은 풍수지리학을 정리하여 체계화(體系化)했으며, 조빈모부(朝貧暮富)의 묘법(妙法)을 임의용사(任意用事)한 선사(仙師)이다.

양공(揚公)의 생분발복법(生分發福法)은 조명택일위주(造命擇日爲主) 살아있는 사람 명운과 택일로 한다.

▲子午卯酉生命은 寅申巳亥年이나 辰戌丑未年에 生分則吉: 쥐 말 토끼 닭띠 생은 인신사해년, 진술축미년에 치표(置標) 묏자리 미리 마련한다.

▲寅申巳亥生命은 子午卯酉年이나 辰戌丑未年에 生分則吉: 범, 원숭이, 뱀, 돼지띠 생은 자오묘유 년 진술축미 년에 치표(置標) 묏자리 미리 마련한다.

▲辰戌丑未生命은 子午卯酉年이나 寅申巳亥年에 生分則吉: 용, 개, 소, 양띠 생은 자오묘유 년 인신사해 년에 치표(置標) 묏자리 미리 마련한다.

‘대공망일(大空亡日)에 생분(生分)하면 유리(有利)하고 무해 대길하다. 봄 에는 庚申 辛酉日을 피 한다. 그러므로 甲申 乙酉 庚申 辛酉日은 피하라.

여름에는 壬癸 子丑日을 피한다. 그러므로 乙丑 壬子 癸丑日은 피하라. 가을에는 甲寅 乙卯日을 피한다. 그러므로 壬寅 癸卯 甲寅은 피하라. 겨울에는 丙丁 巳午日을 피한다. 그러므로 甲午 癸巳 丙辰 丁巳日은 피하라.

동향(東向)은 추월(秋月)에 서향(西向)은 춘월(春月)에 남향(南向)은 동월(冬月)에 북향(北向)은 하월(夏月)에 생분(生分)하면 길(吉)하다.’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 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풍수지리연구가. C.P :016-404-1434 智山 이원행
이상과 같이 생분(生分)하면 대지대발(大地大發)하고 소지소발(小地小發)한다. 위의 법을 위반하면 천수난보(天壽難保)한다. 본인(本人)의 생왕일(生旺日)에 생분즉(生分則) 대길(大吉)하다.

구빈선생(救貧先生)이 후학들에게 구전심수(口傳心授)의 묘법(妙法)이다. 근면(勤勉), 재물(財物), 다산(多産), 풍요(豊饒)를 상징(象徵)하는 쥐띠 해 모두 새로운 희망으로 만사형통(萬事亨通)을 기대(企待)한다.

※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야간(매주 목요일 강의) 수강생 모집(016-404-1434)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