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19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 개최
세종시교육청, 2019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 개최
  • 김광섭 기자
  • 승인 2019.08.2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교육청 예술 교원 40명 초청, 예술 공간 혁신과 상상력 제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2일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2019 세종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을 실시했다.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추천 교원 40명, 교육부 학교예술교육관계자, 그리고 세종시 교원 30명 등 총 8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미래교육이 요구하는 유연한 삶의 공간인 학교 예술공간 구축 사례와 음악, 미술 등 하나의 예술 분야로 구획되지 않은 개방형 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혁신 모델인 세종예술고의 예술간 공유, 개발을 위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워크숍은 교육부의 예술교육 공간혁신 지원 계획 안내를 시작으로 ▲추현경(함께 크는 나무) 대표의‘학교 공간혁신의 사례’특강 ▲세종예술고 본관동, 예술동, 연습실동 등 예술융합 공간 탐방 ▲세종예술고 공간구성 및 세종교육청의 전문적 지원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강에서, 추현경 대표는 학교가 ‘내가 원하고 친구가 필요로 하는 공간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학교공간 안에서 예술과 문화를 누리고 창작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과정에서 민주시민 의식이 함양된다”고 말했다.

이어진, 공개 토론에서는 학교 급을 고려한 예술놀이 공간 구성에 대한 다양한 질의와 응답이 쏟아졌으며, 참석한 교원의 역할별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예술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누릴 수 있는 예술공간 조성이 필요하다”며,

“학생 스스로 직접 참여하고 기획한 예술 공간에서 다양한 예술활동과 공동체적 사고능력을 키우도록 앞으로도 세심한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내년부터 학교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예술놀이 공간 조성을 위한 학교별 컨설팅을 실시하고,

학교의 유휴 공간을 작은 갤러리, 소극장, 놀이공간, 발표무대, 북 카페 등 예술 공간으로 활용하여, 학교가‘협력적 예술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