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 총장부재사태 비상대책위원회가 2일 세종시 교육부 정문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공주대 총장부재사태 비상대책위원회가 김현규 후보에 대한 정부의 총장임용 강행을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 교육부가 어떤 결론을 내리게 될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공주대학교 총장부재사태 비상대책위원회는 2일 오전 11시 30분 세종시 교육부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공주대 교수, 동문, 공주시민 등 70여명은 이날“공주대 구성원 88%가 반대하는 김현규 후보에 대한 총장임용 강행을 즉각 중지하고, 총장 재선정을 통해 공주대 총장장기부재사태를 해결할 것”을 교육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구호제창, 성명서 낭독 순으로 진행됐으며, 공동대표 백욱현 교수, 상임부회장 박달원 교수, 윤경태 공주시강북발전협의장은 교육부 정상은 서기관과의 면담을 통해 공주대 총장부재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전달했다.

그리고 특히 공주대 구성원 88%가 김현규 후보의 총장임용을 반대하고 있음을 재확인시키고 “공주대 구성원이 합의한 방법에 의해 적법하게 실시된 구성원 온라인 투표결과는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부적격 후보자를 다시 적격으로 재심의한 교육부는 스스로 잘못을 인정한 것”이라며 “모든 책임이 교육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대학구성원 의견을 철저하게 짓밟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교육부는 지난 2014년 부적격으로 심의한 김현규 총장후보자를 재심한 결과 적격으로 판정해 2017년 11월에 공주대에 통보했다”며 “이는 교육부 심의가 잘못됐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사과성명도 없으며, 책임지는 모습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주대는 교육부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4년간 총장부재사태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했으며, 이로 인한 유무형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공주대는 교육부가 제시한 대로 2017년 12월 4일부터 5일까지 대학구성원이 합의한 방법에 의하여 대학 구성원인 교수, 직원, 조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김현규 후보자에 대한 총장임용 수용 여부에 대한 투표를 실시한 결과 구성원의 55.6%가 참여해 87.7%(교수 91%)가 김현규 교수의 총장임용을 반대했으며, 대학 본부는 이 결과를 교육부에 즉시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에 반대하여 총장직무대행 불신임투표를 강행한 손수진 교수회장은 투표결과 정족수가 미달되자 책임을 지고 교수회장을 사퇴했고(17. 12. 11.) 또한, 총학생회장도 총장문제로 학내 혼란을 초래한 점에 대하여 대학구성원에게 사과문을 발송했다(18. 1. 4.)”고 말했다.

더불어 “두 달이 지나고 있지만 공주대 총장부재사태가 해결될 실마리는 찾아 볼 수 없었으며, 오히려 정부가 정한 원칙을 스스로 뒤집고 김현규 후보를 공주대 총장으로 임용하는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청와대를 방문한 김현규 후보의 측근 교수들로부터 들려오자 공주대 교수, 직원, 조교, 학생, 동문, 시민들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총장수용여부 투표결과를 존중하겠다고 천명한 교육부가 오히려 공주대 구성원들의 뒤통수를 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철저하게 짓밟고 유린하는 것은 소위 촛불민심에 의하여 탄생된 문재인 정부에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이렇게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철저하게 짓밟아도 되느냐?”며 “과거 군부독재정권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현실이 참으로 참담하고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통탄했다.

아울러 “공주대 교수, 동문, 공주시민들은 두 눈을 부릅뜨고 구성원들의 의견이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지켜볼 것”이라며 “만약 대학 구성원 88%의 의견이 또 다시 짓밟힐 때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문재인 정권에 끝까지 항거하고, 정부 불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과 함께 ▲4년간 공주대 총재부재사태를 초래하여 공주대학을 황폐화시킨 교육부는 책임자를 반드시 문책하라 ▲ 공주대 구성원 88%의 의견을 짓밟고 대학과 지역사회 망치는 교육부장관은 즉각 사퇴하라 ▲공주대 구성원 투표결과 짓밟고 오로지 김현규 후보만 비호하는 교육부장관은 즉각 사퇴하라 ▲김현규 후보의 총장임용을 수용하지 않는 88%의 공주대 구성원을 무시하는 교육부장관은 즉각 사퇴하고 사죄하라 ▲공주대 구성원 88%의 의견을 무시하고 오히려 공주대의 혼란만 부추기는 교육부는 즉각 해체하라는 구호를 제창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