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구성원의 55.6%가 참여하여 87.7%(교수 91%)가 김현규 후보의 총장임용제청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자 불똥이 문재인 정부로 튀어 문재인 정부에 대한 항거사태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교육부가 어떤 결론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된다.

공주대학교 본부 보직자들은 지난 26일 사상 초유의 총 사퇴를 감행하는 초강수를 감행하면서까지 교육부에 공주대학교가 새롭게 총장임용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이로 인해 공주대학교는 학사업무에 차질이 생겨 학교가 심각한 위기에 봉착, 이에 따르는 원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사태가 조속하게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오는 6.13 지방선거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주대 총장부재사태 공주시범시민대책위원회 ? 공주대학교 총동창회는 29일 ‘대통령님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교육부는 대학의 민주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해 국립대 총장임용제도 운영개선방안(17. 8. 29.)을 제시했고, 총장후보 재심의 결과 ‘적격’인 경우에도 대학구성원의 의사를 존중하여 임용제청 또는 재선정을 위해 공주대에 의견수렴 의무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교육부는 지난 2014년 부적격으로 통보한 김현규 후보자를 재 심의한 결과 적격으로 판정해 2017년 11월에 공주대에 다시 통보했으며, 공주대는 교육부가 제시한 대로 대학 구성원(교수, 직원, 조교, 학생)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17. 12. 3. ~ 12. 5.)한 결과 구성원의 55.6%가 참여하여 87.7%(교수 91%)가 김현규 후보의 총장임용제청을 반대, 대학 본부는 이 결과를 교육부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에 반대해 총장직무대행 불신임투표를 강행한 손수진 교수회장은 투표결과 정족수가 미달되자 책임을 지고 교수회장을 사퇴했고(17. 12. 11.). 또한, 총학생회장도 총장문제로 학내 혼란을 초래한 점에 대하여 대학구성원에게 사과문을 발송(18. 1. 4.)했으나, 교육부는 스스로 정한 국립대 총장임용제도 임용개선방안을 무시하고, 공주대 구성원 87.7%가 반대하는 김현규 후보를 공주대 총장후보로 청와대에 임용제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총장적격후보 수용여부 투표결과가 존중될 것으로 믿고 있었던 공주대 구성원들은 교육부에 의하여 구성원의 투표결과가 철저히 짓밟힌 사실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교육부는 이렇게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철저하게 짓밟아도 된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는 반칙이 없는 공정사회를 만들라는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정부인데, 군부독재정권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 현재 문재인 정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현실이 참으로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개탄했다.

더불어 “민심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배를 전복시킨다는 사실을 청와대는 직시하고, 공주대 구성원의 의견을 반드시 존중해야한다”며 “만약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문재인 정권에 항거할 것”을 천명했다. (관련기사 있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