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에서 꼭 가보아야할 곳 계룡산 ‘갑사‘

▲ 갑사 대웅전 앞 모습

공주에서 꼭 가보아야 할 곳 베스트를 뽑으라면 단연 계룡산.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에 위치한 ‘갑사’는 ‘추갑사(秋甲寺)’라 하여 가을풍경이 아름답기로 널리 알려졌지만, 하얀 눈이 내린 겨울 ’갑사’ 풍경 또한 절경이다.

하얀 눈이 듬뿍 내린 날 갑사로 가는 길은 이른 아침부터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깨끗이 빗질이 되어 있다.

갑사로 올라가는 자연탐방로 옆 계곡은 하얀 눈을 겹겹이 맞은 작은 돌들이 꼭 흰 모자를 쓰고 있는 모양새다.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 아래에는 얼음이 얼었고, 그 위에 살짝 하얀 꽃가루를 뿌려져 여간 예쁘지도 않다. 계룡산 갑사에서 멋진 겨울 풍경을 감상하며 편안하고 넉넉한 마음을 나눠도 좋을 듯하다.

‘갑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산인 마곡사의 말사로, 계룡갑사·갑사·갑사사·계룡사라고도 한다. 4

20년(백제 구이신왕 1) 고구려에서 온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했다는 설과 556년(백제 위덕왕 3) 혜명대사가 창건했다는 설, 아도화상이 창건하고 혜명대사가 중창했다는 설이 있다.

679년(문무왕 19) 의상대사(義湘大師)가 건물 1,000여 칸을 더 짓고 절 이름을 ‘계룡갑사’에서 ‘갑사’로 바꾸고, 화엄대학지소로 삼았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강당·대적전·천불전·응향각·진해당·적묵당·팔상전·표충원·삼성각·종각·요사채 등이 있으며, 중요문화재로는 공주 갑사 철당간(보물 제256호), 공주 갑사 승탑(보물 제257호), 갑사동종(보물 제478호), 월인석보목판(보물 제582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