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 갑사, 눈 내린 풍경 절경
계룡산 갑사, 눈 내린 풍경 절경
  • 송순선 기자
  • 승인 2018.01.1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에서 꼭 가보아야할 곳 계룡산 ‘갑사‘
▲ 갑사 대웅전 앞 모습

공주에서 꼭 가보아야 할 곳 베스트를 뽑으라면 단연 계룡산.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에 위치한 ‘갑사’는 ‘추갑사(秋甲寺)’라 하여 가을풍경이 아름답기로 널리 알려졌지만, 하얀 눈이 내린 겨울 ’갑사’ 풍경 또한 절경이다.

하얀 눈이 듬뿍 내린 날 갑사로 가는 길은 이른 아침부터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깨끗이 빗질이 되어 있다.

갑사로 올라가는 자연탐방로 옆 계곡은 하얀 눈을 겹겹이 맞은 작은 돌들이 꼭 흰 모자를 쓰고 있는 모양새다.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 아래에는 얼음이 얼었고, 그 위에 살짝 하얀 꽃가루를 뿌려져 여간 예쁘지도 않다. 계룡산 갑사에서 멋진 겨울 풍경을 감상하며 편안하고 넉넉한 마음을 나눠도 좋을 듯하다.

‘갑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산인 마곡사의 말사로, 계룡갑사·갑사·갑사사·계룡사라고도 한다. 4

20년(백제 구이신왕 1) 고구려에서 온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했다는 설과 556년(백제 위덕왕 3) 혜명대사가 창건했다는 설, 아도화상이 창건하고 혜명대사가 중창했다는 설이 있다.

679년(문무왕 19) 의상대사(義湘大師)가 건물 1,000여 칸을 더 짓고 절 이름을 ‘계룡갑사’에서 ‘갑사’로 바꾸고, 화엄대학지소로 삼았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강당·대적전·천불전·응향각·진해당·적묵당·팔상전·표충원·삼성각·종각·요사채 등이 있으며, 중요문화재로는 공주 갑사 철당간(보물 제256호), 공주 갑사 승탑(보물 제257호), 갑사동종(보물 제478호), 월인석보목판(보물 제582호) 등이 있다.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