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츄어앤파트너스 황상보 원장


목과 어깨라인은 날씬한 상체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으로 최근 들어 어깨, 목, 쇄골 등 아름다운 상체를 가꾸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다이어트나 운동만으로는 아름다운 쇄골이 드러나는 목과 반듯한 어깨라인을 만들기 힘들다. 목과 어깨는 움직임이 적은 부분으로 오랜 기간 자세습관에 따라 라인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바른 자세 습관은 특히 목 등 어깨 등 상체부분의 몸매라인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자세 습관은 일상 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신체 버릇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땅을 보고 걷는 습관,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장시간 컴퓨터 사용 또는 책을 읽는 습관, 목을 빼고 운전하는 습관, 엎드려 책을 보는 습관 등으로 버릇처럼 행하는 자세이다. 따라서 평소 자세 습관만 바꾼다면 군살 없는 아름다운 상체를 가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미 구부정하고 군살이 붙어버린 비대한 상체이다. 이는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해결 할 수 있는 확률이 적다. 체형은 오랜 기간 형성된 것이므로 몸의 구조를 바로잡는 근본적인 방법인 체형교정으로 몸을 전체적으로 곧고 바르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휜다리·전신체형교정 시스템 원장 황상보는 “나쁜 자세가 아름답지 못한 체형을 만드는 이유는 자세가 나쁘면 전체적으로 몸이 구부정하게 되어 목이 앞으로 점점 나오고 어깨와 등도 굽게 됩니다”라며 이때 몸의 밸런스가 앞으로 쏠려 어깨가 구부정하게 되고 습관적으로 움츠리기 때문에 키도 작아보이며, 외모에 대한 자신감도 결여되어 시간이 갈수록 볼품없는 몸매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세가 구부정하면 체형이 망가지는 이유는 굽은 반대방향으로 근육이 굳어지면서 림프와 혈액의 흐름을 막아 지방과 노폐물이 축척 되기 때문이다. 축적된 지방과 노폐물은 시간이 지날 수록 군살로 변해 살이 찌며 계속 구부정해지기 때문에 키도 작아질 수 있다.

특히 목, 쇄골, 어깨는 운동량이 적은 상체부분이므로 비대해지고 불균형 해지기가 더 쉽다. 체형교정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깨와 등의 근육발달을 고르게 하여 아름다운 어깨와 쇄골이 드러나는 목을 만들도록 한다.

또한, 어깨 교정을 하면 어깨폭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데, 상체의 동적 움직임을 통해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려 구부정한 어깨를 곧고 날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상체 라인을 가꾸는 방법은 턱을 당기는 습관, 어깨를 펴고 걷는 습관 등 평소 자세 습관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굽은 어깨와 비대한 등 라인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바른 자세 유지만으로는 아름다운 목선과 쇄골을 가진 어깨 미인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불균형한 상체를 가지고 있다면 체형교정과 자세교정을 통해 체형을 구조적으로 반듯하게 만들어야 한다. 한편, 상체뿐만 아니라 골반, 다리 등 전신의 불균형 정도를 파악해야 하체와 조화된 체형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맞춤체형교정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