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역사유적지구, 유적관리 이상무!
백제역사유적지구, 유적관리 이상무!
  • 유미영 기자
  • 승인 2017.10.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유적지구 통합관리 CCTV 시스템 구축
▲ 센터 종합상황실

(재)백제세계유산센터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2015년 7월, 대한민국의 12번째 세계유산)에 따른 격상된 유적관리를 위해 유적모니터링 및 재해․재난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통합방범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구축된 ‘통합방범시스템’은 공주시․부여군․익산시에 각각 위치한 백제역사유적지구 8개 유적(공산성, 송산리고분군,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나성, 능산리사지, 왕궁리유적, 미륵사지)의 주요동선과 핵심유구를 중심으로 70대의 CCTV를 신규 설치하고, 센터의 종합상황실과 각 자치단체별 통합관제센터에서 양면전략(투 트랙, Two-Track)으로 상시모니터링 하면서 유관기관과도 안전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 고정형

CCTV는 설치 위치에 따라 360°VIEW 카메라와 고정․회전형 카메라를 선정하였고, 지능형 영상분석 기능, 200만화소 이상의 고화질, 야간 판독을 위한 적외선 장치 등을 적용하여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백제세계유산센터 관계자는 “자치단체별 관제센터 및 통합모니터링 종합상황실의 상시 관제를 통하여 유사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비상연락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관람객 안전과 범죄예방에도 확실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센터는 CCTV망과 별도의 무선인터넷(Wi-Fi)을 설치하여 관람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등 유적관람환경을 개선하는데도 노력하고 있다.

▲ 회전형
▲ 360도 카메라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