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4차산업혁명에 발맞춰 농업분야에 드론(무인멀티콥터)을 접목한 새로운 기반과 패러다임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의 현실에서 드론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김명선 의원(당진2)은 19일 열린 제29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드론이 사회 각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며 관련 산업도 커지고 있다”며 “충남도가 농가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드론 정책을 지원·구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김 의원에 따르면 2016년 11월 기준 드론을 사용하는 사업체는 962곳으로 2015년(698곳)에 비해 약 40% 가까운 증가세를 보였다. 조종자격 취득자도 2015년 872명에서 1216명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이 같은 성장이 농업분야로 이어지려면 선결돼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는 것이 김 의원이 주장이다.

김 의원은 “육체노동이 많아 기피 업종으로 불리던 농업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드론의 경우 무게가 가볍고 일정시간 조종술 교육을 받으면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 드론은 방제와 비료살포 등에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토양분석(3D분석), 파종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작업 효율성 면에서도 하루 30~40㏊ 수준에 달할 정도로 방대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원도와 전남은 선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농업분야에 확대·접목하기 위한 농업용 드론을 방제사업에 도입하고 있다”며 “전남과 경북에 이어 가장 방대한 경작 면적을 지닌 충남에서도 이보다 더욱 획기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농업분야의 4차 산업화와 그 활용의 정도가 충남의 미래 발전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도와 일선 시군, 산하기관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드론 보조 사업을 전개해야 할 것이며, 농업혁신의 일환으로 드론의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