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경(스토리텔링 작가/원광대대학원 문화콘텐츠전공 교수)

공주가 2018 올해의 관광도시로 성공하려면 “공주”라는 지역에 큰 지도를 펴놓고 관광객들이 흥미진진하게 투어(tour) 할 수 있는 진정한 스토리텔링 로드맵을 짜서 그것을 단계별 주제별로 “스토리텔링 북”을 만들어서 보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주 계룡산 스토리텔링 로드맵”을 짜려면 그 지역만의 독특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먹거리, 잘거리, 놀거리, 볼거리 등을 정확하게 쉬운 언어로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가이드 북” 형식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때 단순히 “책”의 형태만이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구현 가능한 동시다발적인 진행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것이 경쟁력이다. 이제, 어느 시군이나 가면 볼 수 있는 “관광 가이드 북”으로는 도저히 그 승부를 낼 수 없다. 복잡한 지도를 일일이 쳐다보며 여행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사실,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많은 정보를 구한다. 심지어는 버튼 하나만 눌러 명령만 내리면 무엇이든지 찾아주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까지 등장한 요즘 깨알 같은 글씨로 만든 “관광 가이드 북”이 얼마나 관심을 끌 수 있겠는가.

이제, 사람들에게는 쏟아지는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이 더 어렵다. 그래서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공주”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관광 인프라”를 스토리텔링으로 정리해서 그것을 현장에서 직접 구연할 수 있는 진정한 “스토리텔러”들을 양성하는 일이다.

물론, 이럴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작업은 “공주” 각각의 지역에다 먹거리, 잘거리, 놀거리, 볼거리 등에 대해 관광객들이 직접 정확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전진기지를 여러 곳에 배치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생생히 살아있는 “관광 가이드” 역할을 하는 “태스크포스(task force)” 구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그럼, “태스크포스(task force)”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나는 현장에서 관광객들을 직접 만나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농어촌 민박”과 “관광농원” 그리고 “농촌체험휴양마을” 등의 운영 주체들이 태스크포스(task force)의 수장(首長)의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각각 자신이 포지셔닝(Positioning)한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의 정보를 제공하는 주체자가 되어 전문가와 협력하여 그 지역만의 독특한 “스토리텔링 로드맵”을 짜는 데 일조하고, “스토리텔링 북”을 비치하고 관광 스토리텔러가 된다면 진정으로 공주가 “2018 올해의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런 측면에서 지난 2017년 8월 24일,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회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도 농어촌 민박·관광농원 ·휴양마을 사업자 서비스·안전 교육”은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 대표로 이 자리에 참석해서 여러 강사님들의 좋은 강의를 받으며 행복했다. 그러나 이날, 오시덕 공주시장님이 하신 말씀대로 “그 지역의 특화된 상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내가 대한민국 여러 지역을 돌며 강의한 “행복마을 만들기 지도자 스토리텔링 교육”이나 “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 등이 함께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꼭 내가 아니라도 “관광 스토리텔러가 되기 위한 각 지역의 이야기 개발 및 스토리텔링 구연 교육”은 누군가가 꼭 실시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으로 “흥미진진 공주 시민” 모두가 공주를 찾아오는 관광객 누구에게나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살아있는 “관광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2017년 8월 24일,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회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도 농어촌 민박·관광농원 ·휴양마을 사업자 서비스·안전 교육 모습

 

<2017년도 농어촌 민박·관광농원 ·휴양마을 사업자 서비스·안전 교육>

농어촌지역과 준농어촌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와 식품안전 및 소방안전사고 예방을 통하여 건전한 여가와 삶의 질 향상 도모

주요내용 :

○ (제도교육) 농어촌 정비법 개정 내용, 농어촌민박사업 신고 및 운영 관련 주요 질의사항 안내 등

○ (식품위생) 식중독 예방 및 개인·식재료·조리과정·설비 관련 위생 관리 등

○ (서 비 스) 객실 청소 및 주변 정리, 손님 환대, 예약 서비스,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 안내 등

○ (소방안전) 소방 시설물 안전관리, 소화기 사용법, 화재발생시 대웅방법, 응급처치 방법 등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