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유구읍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유구읍
  • 김광섭
  • 승인 2009.02.2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변천의 유래(14)
ⓒ 특급뉴스 특급뉴스

유구읍 지명 유래

유구읍은 백제 때 벌음지현, 신라 때 청음현에 속하였고 마곡사가 창건되면서 길이 트였다.

고려 때는 공주목의 영현인 신풍현에 속하였고 남도지방에서 한양으로 가는 길이 트여 유구역이 설치됐다.

조선시대 공주목 신풍현에 속하였다가 1750년대에 면리가 정착되면서 신풍현이 신상면과 신하면 분리되어 신풍현의 위쪽이라 하여 신상면으로 했다가 1942年 면명을 유구역의 이름을 따서 신상면을 유구면으로 개칭했다.

 연  혁

백제시대 벌음지현(또는 무부현).
고려시대 공주목 신풍현의 관할에 속하고 유구역이 설치.
조선시대 공주목 신풍현 관할에 속함.
1750년대 신풍현이 신상면과 신하면으로 분리되어 신상면으로 명명.
1914년 행정구역 개혁으로 리 행정구역 및 명칭 변경.
1942年 10月 면 명칭을 신상면에서 유구면으로 개칭.
1973년 7월 1일 사곡면의 4리와 신풍면의 3리가 편입.
1983년 7월 15일 사곡면 동해리가 편입.
1987년 1월 1일 신풍면 만천리가 편입.
1995년 1월 1일 도농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1995년 3월 2일 유구면에서 읍으로 승격.

 各 里의 地名由來

九溪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鳩峙고개가 뚫리면서 사람들의 往來가 잦아짐에 따라 鳩峙라 부르던 것을 아홉 내(川)가 合하는 곳이라 하여 九溪로 바꾸어 부르게 된 곳인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九水峯 一部를 倂合하여 九溪里라 하였다.

盧洞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高麗 때부터 盧氏가 定着하여 살았다하여  盧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千石洞과 細洞를 倂合하여 盧洞里라 하였다.

鹿川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鹿文里, 聖住里, 上長川里, 下長川里, 木村의 一部를 倂合하고 鹿文里와 長川里의 이름을 따서 鹿川里라 하였다.

德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山岳에 바위가 있고 堂이 있어서 堂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德巖里 上谷里를 倂合하고 德巖里와 上谷里의 이름을 따서 德谷里라 하였다.

東海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無學大師가 마을에 와서 左右를 살펴보니 南쪽은 五龍爭珠, 北쪽은 掛燈, 東쪽은 伏虎, 西쪽은 仙人擊鼓의 形象이었다 한다. 그런데 이 마을에 물이 많지 않아 龍이 살만한 環境이 되지 못하여 그 물을 東海에서 끌어 온다는 말대로 마을 名稱을 桃花洞에서 東海로 바꾸었다 한다.

萬川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萬年의 歲月이 흘러도 變하지 않는 마을과 냇물이 있다하여 萬川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萬年洞와 梨川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萬年洞과 梨川里의 이름을 따서 萬川里라 하였다.

鳴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골짜기 마다 새소리가 鬱蒼하므로 鳴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鳴牛里, 趙山所, 梨谷里, 達洞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鳴牛里와 梨谷里의 이름을 따서 鳴谷里라 하였다.

文錦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山이 仙坐體라 하여 仙人讀書形이라 하는데 여기에 錦川이 흘러서 文人들의 비단 같은 마음이 따르는 곳이라 하여 文錦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文岩里, 松亭里, 龍溪里, 赤岩里, 細洞, 錦川里, 小谷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文岩里와 錦川里의 이름을 따서 文錦里라 하였다.

白橋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흰 나무로 놓은 다리가 있어 흰 다리 또는 白橋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石炭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白橋里라 하였다.

石南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石潭里, 水村里, 南坊里, 新下里, 白橋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石潭里와 南坊里의 이름을 따서 石南里라 하였다.

細洞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가는 골짜기에 이루어진 마을이라 하여 細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九水洞의 一部를 倂合하여  細洞里라 하였다.

新達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垈里와 達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新垈里와 達洞의 이름을 따서 新達里라 하였다.

新影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里, 八十里, 月影里, 水村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新里와 月影里의 이름을 따서 新影里라 하였다.

連宗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마을 뒤의 높은 山이 蓮꽃 形勢이므로 蓮마루 또는 連宗이라 하였다.

維鳩里
高麗時代에 維鳩驛이 設置되었고,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마을 뒷산이 비둘기 모양으로 되었으므로 비득재 또는 維鳩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驛里, 豊基里, 倉村, 南坊里, 石潭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維鳩里로 하였다.

立石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마을에 커다란 선돌이 있어 선돌 또는 立石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西牟里를 倂合하여 立石里라 하였다.

秋鷄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秋洞, 鷄鳳里, 坪村를 倂合하고 秋洞과 鷄鳳里의 이름을 따서 秋鷄里라 하였다.

塔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上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塔谷里와 小谷里를 倂合하고 塔山里와 小谷里의 이름을 따서 塔谷里라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