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급뉴스 특급뉴스

신풍면 지명 유래

 마한시대에 불운국, 백제시대에 벌음지현, 신라 때는 청음현, 고려 때 공주목의 영현인 신풍현으로 되었으며 유구에 유구역이 설치되었다.

  조선시대에는 공주목 신풍현으로 오다가 1750년대에 공주목 신풍현이 신상면과 신하면으로 분리되어 신풍현의 아래쪽에 위치하여 신하면으로 되었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면명을 다시 신풍으로 복원하였다.



 연  혁

삼한시대 마한 불운국.

백제시대 벌음지현(또는 무부현).

신라시대 청음현(웅주의 영현).

고려시대 공주목 신풍현.

조선시대 공주목 신풍현.

1750년대 신풍현이 신상면과 신하면으로 분리되어 신하면으로 명명.

1914년 행정구역 개혁으로 리 행정구역 및 명칭 변경.

1942년 면 명칭을 신하면에서 신풍면으로 개칭.

1973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노동리 백교리가 유구면에 편입.

1987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만천리가 유구면에 편입.

1995년 도농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各 里의 地名由來



大龍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마을 땅속에 냇물이 있어 이무기가 往來하며 百年 精誠을 드리고 있다하는데 龍못으로 通하는 땅속의 냇물이 흐르는 곳이라 하여 龍江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大朗里, 斗岩里, 武陵里, 笠洞里, 龍江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大朗里와 龍江里의 이름을 따서 大龍里라 하였다.



東院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不雲國 때 院골이었고 新豊縣의 고을로 院골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東幕里, 花壓里, 院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東幕里와 院洞의 이름으로 東院里라 하였다.



百龍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百年마다 龍이 昇天한다하여 百龍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百世洞, 德岩里, 內洞, 黃金洞, 牟谷, 龍溪里, 花庄里, 斗岩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百世洞과 龍溪里의 이름을 따서 百龍里라 하였다.



鳳甲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鳳凰새가 鳳바위에 앉았다가 鳳谷으로 날아가고 말 洞窟 고개에서 將軍이 내려오다 둥굴어서 줄바위 가는 西쪽의 할메바위 밑 우묵한 곳에 甲옷을 숨겨두고 갔다하여 鳳甲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岩里, 甲坡里, 乼岩, 鳳谷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鳳岩里, 鳳谷里와 甲坡里의 이름을 따서 鳳甲里라 하였다.



山亭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山의 정경이 마치 亭子 같다하여 山亭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山陰里, 尋芳里, 古道谷, 杏亭里, 基谷里, 院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山陰里와 杏亭里의 이름으로山亭里라 하였다.



仙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五仙이 나란히 앉은 山峰이 있어 仙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五仙垈, 鶴洞, 山幕里, 儀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五仙垈와 鶴洞의 이름을 따서 仙鶴里라 하였다.



雙大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이 마을에 將相이 나올 大地가 있다하여 旺大울 또는 旺大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兎洞, 旺大洞, 卜大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旺大洞과 卜大洞의 이름을 따서 雙大里라 하였다.



永井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湺가 있어서 田畓을 기름지게 하는 곳이고 사람도 永生한다하여 永生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班永洞, 冷井里, 巢鶴里, 福洞, 儀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班永洞와 冷井里의 이름을 따서 永井里라 하였다.



龍水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龍山, 水仙里, 雲洛洞, 月溪里, 佳興里, 鶴巢里, 萬水里, 鳳谷, 武陵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龍山과 水仙里의 이름을 따서 龍水里라 하였다.



笠洞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마을 뒷산의 模樣이 갓처럼 생겼다하여 갓골 또는 笠洞골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斗岩, 君峙里를 倂合하여 笠洞里라 하였다.



造平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造仙洞, 新里, 平日里, 新村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造仙洞와 平日里의 이름을 따서 造平里라 하였다.



淸興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三淸洞, 新興里, 明德里, 武陵里, 旺大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三淸洞과 新興里의 이름을 따서 淸興里라 하였다.



平所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平村, 中新垈, 花谷, 農所里, 乃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平村과 農所里의 이름을 따서 平所里라 하였다.



花興里

朝鮮 末에 公州郡 新下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花陽里, 取興里, 平村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花陽里와 取興里의 이름을 따서 花興里라 하였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