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사곡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사곡면
  • 김광섭
  • 승인 2009.01.12 0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변천의 유래(12)

▲ 사곡면 지도
ⓒ 특급뉴스 특급뉴스
사곡면 지명유래

  寺谷面은 北쪽에 泰華山, 東쪽에 武盛山, 西쪽으로는 鐵繩山 등 높은 山이 둘러싸인 山岳地域으로 그 사이로 寺谷川이 北쪽에서 南쪽으로 九曲羊腸으로 흘러 내려온다.
  馬韓 때는 隣近에 不雲國이 있었으나 部落形成이 없었고, 百濟 때 伐音支縣, 新羅 때 淸音縣에 屬하여 新羅 善德女王 때 建立한 麻谷寺가 있어 部落이 形成되었다.
  高麗時代 公州牧 新豊縣 管轄 地域이었으며 朝鮮 初期에 公州牧 新豊縣에 屬하였다가 朝鮮時代 後期에 面里制度가 漸次的으로 定着되면서 公州牧 桂室面이라 命名하고 桂室里에 面事務所를 두었다.
  1750年代에 公州牧 桂室面을 麻谷寺가 있는 절골이라 하여 寺谷面으로 改稱하고 面事務所를 桂室里에서 虎溪里 移轉하였다.

 沿  革
百濟時代 伐音支縣 管轄에 屬함.
新羅時代 淸音縣 管轄에 屬하고 善德女王 때 麻谷寺가 創建됨.
高麗時代 公州牧 新豊縣 管轄에 屬함.
朝鮮時代 初期 公州牧 新豊縣 管轄에 屬함.
朝鮮時代 後期 公州牧 面里로 桂室面이라 稱하고 面事務所를 桂室里에 所在.
1750年代 寺曲面으로 改稱 面事務所를 桂室里에서 虎溪里로 移轉.
1914年 行政區域 改編으로 17個里로 確定.
1973年 行政區域 調定으로 九溪, 細洞, 連宗 3個 里가 維鳩面에 編入.
1983年 行政區域 調定으로 東海里가 維鳩面에 編入.
1995年 都農統合으로 公州市에 編入.

 

 


 各 里의 地名由來

佳橋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麻谷川이 도는 안쪽 벌판 周圍가 佳景이어서 佳橋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佳會里, 舞橋里를 倂合하고 佳會里와 舞橋里의 이름을 따서 佳橋里라 하였다.

桂室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예전에 山所里라 稱하던 것을 桂樹나무가 많아 桂室이라 하여 桂室面 事務所가 있었다.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山所里, 月隱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桂室里라 하였다.

古堂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옛날에 訴願을 비는 元堂이 있어 元堂, 元堂里라 稱하고, 朝鮮 初에 丹坪驛이 設置되었다가 朝鮮 中葉 牛井面으로 移轉하여 옛날에 丹坪驛이 있었다하여 古丹坪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古丹坪, 元堂里, 佳會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古丹坪과 元堂里의 이름을 따서 古堂里라 하였다.

大中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朝鮮 肅宗 때 여기 마을 出身인 韓氏 한 사람이 크게 出世하여 侍郞 벼슬을 하였다하여 韓侍郞 또는 大侍郞이라 부르고 한 시랑의 原來의 뜻은 한가한 마을을 가르켜 난리 時節에도 平溫한 마을이라 中里라고도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大侍郞里, 中里를 倂合하고 大侍郞里와 中里의 이름을 따서 大中里라 하였다.

富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예전에는 달이 높이 떴다 해서 高飛月이라 불리고, 골이 가늘고 길며 굽은 여울이 있어 곱여울이라 하던 것이 變하여 고비울, 고비들로 불리다가 朝鮮 末부터 富者동네가 되어 富谷이라 하였다.

新永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坪, 安永里, 外安永, 上坪, 下坪, 多福里, 馬上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新坪과 安永里의 이름을 따서 新永里라 하였다.

雲巖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雲亭里, 九岩里, 花田里, 長田里, 寺內里를 倂合하고 雲亭里와 龜岩里의 이름을 따서 雲巖里라 하였다.

月珂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옛날에 明 政丞이 이곳에서 誕生하여 명가울이라 불리고, 명개나무가 있는 마을이라 명가울, 명가리 또는 명가동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月下洞, 鳴阿里를 倂合하고 月下洞와 明珂울의 이름을 따서 月珂里라 하였다.

油龍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옛 名稱이 油터리로 기름 재라 하였고, 마을 앞에 있는 못에서 이무기가 龍이 되어 昇天하였다 하여 龍 숫골 또는 龍水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油峙里, 基洞里, 龍水洞을 倂合하고 油峙里와 龍水洞의 이름을 따서 油龍里라 하였다.

海月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維鳩川이 마을 앞에서 휘어 돌아갔으므로 휘여울이라 하던 것이 變하여 蟹越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漁目里, 長尺里를 倂合하고 蟹越을 海月里라 하였다.

虎溪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호랑이가 자주 나타난다는 범재가 있고 維鳩川과 麻谷川이 合流하는 雙溪가 있었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虎峴, 南溪, 蔆溪, 花岩, 山直里, 著沙里를 倂合하고 虎峴와 南溪, 蔆溪의 이름을 따서 虎溪里라 하였다.

花月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花溪里, 月隱里, 明堂里, 藥山里, 炭洞, 安永里의一部를 倂合하고 花溪里와 月隱里의 이름을 따서 花月里라 하였다.

會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寺谷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松會里, 九鶴里, 馬口里, 儉沙里를 倂合하고 松會里와 九鶴里의 이름을 따서 會鶴里라 하였다.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