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변천의 유래(11)


우성면 지도 ⓒ 특급뉴스 특급뉴스


牛城面은 正安川, 維鳩川, 魚川이 흘러 比較的 平野가 發達되었고 南西쪽으로 山岳地帶를 이루고 있으며 百濟 때 熊川, 新羅 때 熊州, 高麗時代 公州牧 管轄 地域이었으며 朝鮮時代는 公州牧의 面里 地域으로 丹坪驛이 設置되고 北쪽은 牛井面, 南쪽은 城頭面이었다.

  原來 北쪽의 牛井面은 仁祖임금이 李适의 亂으로 避難 중에 소에게 물을 먹인 소 우물에서 由來한 것이며, 南쪽 錦江邊의 城頭面은 城터가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914年 行政區域 改編 때 牛井面과 城頭面을 倂合하고 牛井面과 城頭面의 이름을 따서 牛城面이라 하였다.

 沿  革
百濟時代 熊川 管轄에 屬함.
新羅時代 熊川州 熊州 管轄에 屬함.
高麗時代 公州牧 管轄에 屬함.
朝鮮時代에는 公州牧 管轄에 屬함.
1914年 牛井面과 城頭面 倂合하고 牛城面으로 命名.
1983年 行政區域 調定으로 雙新里, 月尾里가 公州邑에 編入.
1991年 里 行政區域 調定
1995年 都農統合으로 公州市에 編入

各 里의 地名由來

貴山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貴岩里, 新基里, 上文里, 沈山里, 黔岩里, 下文里, 月明里, 松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貴岩里과 松山里의 이름을 따서 貴山里라 하였다.

內山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內洞, 南溪里, 藥山里, 東里, 中垈里, 聖助里, 竹溪里 ,富谷里, 場垈里, 栗里, 京沙洞, 九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內洞과 藥山里의 이름을 따서 內山里라 하였다.

丹芝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丹坪驛이 있었고 山이 지게門 같다하여丹芝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丹坪, 芝谷里, 粉沙里, 月屈里, 銅川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丹坪과 芝谷里의 이름을 따서 丹芝里라 하였다.

大城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大門里, 晩城里, 細洞, 寺洞, 作洞, 上城里, 勒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大門里와 晩城里의 이름을 따서 大城里라 하였다.

道川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道山里, 藥川里, 解浦里, 中尹里, 京士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道山里과 藥川里의 이름을 따서 道川里라 하였다.

東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東쪽 溪谷에 位置하여 東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東助洞, 上助洞, 新谷, 下文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東助洞와 新谷의 이름을 따서 東谷里라 하였다.

銅大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銅川里, 龍江里, 月屈, (寺谷面)蘭大里, 外安永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銅川里와 蘭大里의 이름을 따서 銅大里라 하였다.

木泉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木洞, 牛泉里, 上村, 月隱里, 月谷里, 上牛里, 南化里, 雲山里, 別雲里, 五柳洞, 黔岩, 徐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木洞과 牛泉里의 이름을 따서 木泉里라 하였다.

盤村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梨木洞, 小吾亭, 盤谷里, 坪村, 上文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盤谷과 坪村의 이름을 따서 盤村里라 하였다.

方文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方丑은 옛날에 方丑이 있다하여 方丑골이라 하였고 文洞은 唐詩에 「松下問童子言師採樂法」에 緣由하여 文洞골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方丑里, 上流洞, 外洞, 文洞, 咸積洞, 吳山里, 西豊里, 月屈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方丑里과 文洞의 이름을 따서 方文里라 하였다.

方興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梅堂里, 院垈里, 內倉里, 墨院里, 朝里, 勒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方興里라 하였다.

寶興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寶積里, 新興里, 新垈里, 山直里, 梨木洞, 內洞, 木浦, 作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寶積里과 新興里의 이름을 따서 寶興里라 하였다.

鳳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鳴洞, 山峴里, 水峴里를 倂合하고 鳳鳴洞과 山峴里, 水峴里의 이름을 따서 鳳峴里라 하였다.

上西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堂里, 下堂里, 中村里, 盧山里, 革峙, 西酒幕, 岩回里, 哲目里, 吳山里, 西豊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上堂里과 西豊里의 이름을 따서 上西里라 하였다.

新熊里
朝鮮 末에 公州郡 南部面 地域으로 곰나루 附近에 새롭게 마을 생겼다하여 新熊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垈里, (南部面)熊津里, 新永里를 倂合하고 新垈里와 熊津里의 이름을 따서 新熊里라 하였다.

安陽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마을을 자리한 地帶가 높고 陽地 바른 곳에 마을이 있다하여 高陽골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獨安里, 高陽里, 中山里, 德岩里, 山峴里 一部를 倂合하고 獨安里과 高陽里의 이름을 따서 安陽里라 하였다.

魚川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乾川里, 下魚里, (半灘面)召明里, 雲岩里, (定山郡木面)石花洞, 乾藝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下魚里와 乾川里의 이름을 따서 魚川里라 하였다.

梧桐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梧桐나무가 많이 있어서 梧桐里라 하였다.

玉城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浦玉里, 上城里, 龍山里, 作洞, 寺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浦玉里과 上城里의 이름을 따서 玉城里라 하였다.

龍鳳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地形이 龍의 꼬리를 편 形局이라 龍伸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龍伸里, 鳳村里, 新永里, 笠岩里, 坪洞, 盤谷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龍伸里와 鳳村里의 이름을 따서 龍鳳里라 하였다.

竹堂里
朝鮮 末에 公州郡 城頭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竹林洞, 講堂洞, 上魚里, 下魚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竹林洞과 講堂洞의 이름을 따서 竹堂里라 하였다.

坪目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牛城의 目이 되므로 들목 또는 坪目이라 하였다.

韓川里
朝鮮 末에 公州郡 牛井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韓山里, 永川里, 九化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韓山里과 永川里의 이름을 따서 韓川里라 하였다.

 

 

 

 

 

 

 

 

 

 

 

 

 


百濟新羅高麗朝鮮初1759〜1765年
(輿地圖書)1789年 (戶口總數)熊川熊津
熊川州熊州公州牧

丹坪驛

 

 

 

 

 

 

 

公州牧
面里

 

 

 

 

 

 







面(月尾)余尾山 甘泉里 仙舞洞銅川里銅川 龍江里 佳壯洞丹平里
分土里
芝溪谷里舟坪里 芝溪谷 分土洞 上方築 咸積洞坊築洞里坊築洞 問童洞(上西)中里 西農里(坪目)坪目(道川)藥泉里 道古頭(新熊)熊津里 新谷 新坪 山直里 聖舞洞(內山)內洞 栗里 佳壯洞 南山里 東城里(韓川)永川里 文山里 (正安)寒千里助王洞里
毛老院里東耋豊 下助旺 助旺洞 (盤村)梨木洞 長在里 松谷里(貴山)九巖 月明垈 黔巖 三槐亭雲山里木洞 別雲山 五柳洞池山所 南華洞 大峴里 華陽里 白連洞 立石里 城





面梅堂里梅堂里 勒里 浦棧里實積洞 新垈里 山直里 梨木洞 木浦里水玉洞里大門里 細洞 作洞里 乭串之里 水玉里西龍堂里田龍堂高陽洞里上古陽 德巖里浦 瓮店(鳳峴)山峴里魚隱洞里乾川里 魚隱洞里(竹堂)下魚隱里(梧桐)梧桐里 所羅本里所羅本里 杜毛谷里美破洞 木洞里   牛城面 各 里名의 變遷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