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의당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의당면
  • 김광섭
  • 승인 2008.08.17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의 유래(9)

ⓒ 특급뉴스 특급뉴스


 儀堂面 地名 由來


  儀堂面은 百濟 때 熊川, 新羅 때 熊州, 高麗 때 公州牧 管轄에 屬하였고 朝鮮時代에는 公州牧 面里의 儀朗面과 要堂面의 地域이다.


  儀朗面은 地形이 우리 속 같은 儀朗골이 있어 儀朗面으로 하였고 要堂面은 正安川에서 흐르는 냇물이 銅穴山의 끝자락인 이 地域에 와서 못을 이르는데 蓼塘이라 하였다.

이 못에서 龍이 百年마다 昇天하는 龍이 昇天할 때마다 뛰어난 人物이 排出되었다고 한다하여 要堂面하였다.


  1914年 行政區域 改編 때 要堂面과 儀朗面의 一部 地域을 倂合하여 改編하면서 儀朗面과 要堂面의 名稱을 따서 儀堂面이라 하고 1980年 面廳事를 月谷里에서 淸龍里로 移轉하였다.

 沿  革

百濟時代 熊川 管轄에 屬함.
新羅時代 熊川州 熊州 管轄에 屬함.
高麗時代 公州牧 管轄에 屬함.
朝鮮時代에는 公州牧 管轄에 屬함.
朝鮮時代 公州牧 儀朗面, 要堂面으로 命名.
1914年 行政區域 改編으로 儀朗面, 要堂面을 倂合하여 儀堂面으로 改稱.
1980年 面廳事를 月谷里에서 淸龍里로 移轉.
1983年 行政區域 調定 松亭1里를 長岐面에 編入.
1995年 都農統合으로 公州市에 編入.


各 里의 地名由來

佳山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마을地域의 山과 들이 秀麗하여 佳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佳樂洞, 中山里, 具山里, 新場里, 泉水洞, 台山里의 各一部를 倂合하고 佳樂洞과 台山里, 中山里의 이름을 따서 佳山里라 하였다.

德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仙鶴과 聯關하여 德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德才里, 鶴連洞, 日羅里, 新沼里, 西垈里, 垈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德才里와 鶴連洞의 이름을 따서 德鶴里라 하였다.

道新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道山里, 杏木里, 中新里, 新城里, 方洞, 小方洞, 小山亭里, 西垈, 月溪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道山里와 新城里의 이름을 따서 道新里라 하였다.

斗滿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두메의 안쪽에 位置하여 두매니, 두매안 또는 斗滿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正安面)東溪里 一部를 倂合하여 斗滿里라 하였다.

松亭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儀朗面 地域으로 소나무 亭子가 있어 松亭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要堂)坪基里, 松亭里, 店村里, 月垈里, 坪基里, (要堂)文城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松亭里라 하였다가 1983年 行政區域 調整을 松亭里와 松文里로 分割되어 松亭里는 儀堂面에 松文里는 長岐面에 屬하게 되었다.

松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山形이 鶴처럼 생겨서 鶴山이라 부르며 山 아래 마을도 山이름을 따라 鶴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松亭里, 坪村, 陽村, 柳山里, 豊川里, 鶴山里, 九岩里, 美洞, 栢子里, 隱谷里의 各一部를 倂合하고 松亭里와 鶴山里의 이름을 따서 松鶴里라 하였다.

水村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正安川과 儀朗川, 東龍川이 合하는 들이 있어 水村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要洞, 陽村, 臥龍里, (牛井面)徐山里, 木洞의 各一部를 倂合하여 水村里라 하였다.

五仁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正安川가에 있어서 언개 또는 於仁浦, 五仁浦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於仁浦, 川邊, (牛井面)五柳洞, (正安面)院垈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五仁里라 하였다.

要龍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龍이 사는 연못 蓼塘(要堂)이 있다 하여 要龍이라 하였고 要堂面 事務所가 있었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要郞, 要洞, 五龍洞의 一部를 倂合하고 要郞과 要洞, 五龍洞의 이름을 따서 要龍里라 하였다.

龍巖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龍이 노는 바위가 있다하여 龍巖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龍伏里, 吳山里, 水包里, 松岩里, 申山里, 上龍里, 石峴里, 巢龍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龍伏里와 松岩里의 이름을 따서 龍巖里라 하였다.

龍峴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龍고개 아래에 位置하여 龍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龍垈里, 龍頭, 龍溪, 巢龍里, 邊里, 丹岩, 杏峴의 一部를 倂合하고 龍垈里, 龍頭, 龍溪와 杏峴의 이름을 따서 龍峴里라 하였다.

月谷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月谷里, 飛溪里, 內洞, 斗陵里, 興德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月谷里라 하였다.

柳溪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시냇가에 버드나무가 많아 비들개 또는 柳溪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鍾峴, 九曲里, 洗靑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柳溪里라 하였다.

栗亭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밤나무가 많이 있어 밤나무정이, 밤나무골 또는 栗亭, 栗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栗洞, 月峯里, 富坪里, 新里, 陽村, 興德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栗亭里라 하였다.

中興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朝鮮時代부터 興하는 地域이라 中興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中里, 新興里, 新垈里, 大坪里, 泉水里, 月溪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中里와 新興里의 이름을 따서 中興里라 하였다.

靑龍里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沒靑里, 基洞, 新城里, 新陽里, 后溪里, 月垈里, 臥龍里, 水村里, 陽村里, 新溪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沒靑里와 臥龍里의 이름을 따서 靑龍里라 하였다.

台山里
朝鮮 末에 公州郡 儀朗面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台里, 祠宇里, 龍淵里, 聖德里를 倂合하고 上台里와 觀佛山의 이름을 따서 台山里라 하였다.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