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장기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장기면
  • 김광섭
  • 승인 2008.06.2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의 유래(8)
 
▲ 장기면 지도
ⓒ 공주뉴스 공주뉴스

 장기면 지명의 유래

  장기면은 백제 때 웅천, 신라 때 웅천주 웅주, 고려 때는 공주목, 조선시대에는 공주목에 속하였고 1750년대에 공주목의 면리로 장척면과 동부면 일부, 요당면 일부, 삼기면 일부 지역이었으며 장자연의 이름으로 장척면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장척면과 요당면 일부, 삼기면 일부 지역을 병합하고 장척면과 삼기면의 이름을 따서 장기면으로 하였다.


各 里의 地名由來



錦巖里 (금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錦江邊 絶壁의 樹木이 鬱蒼하고 景致가 아름다운 곳에 亭子가 있는데 錦壁亭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松沈里, 盤床里, 靜洞, 四德里, 沙川里, 鎭里, 蒼岩里, 外岩里, 遠湖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錦壁亭과 蒼岩里, 外岩里의 이름을 따서 錦巖里라 하였다.



唐巖里 (당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三岐面 地域으로 옛날 羅 唐軍이 百濟를 滅亡시킬 때, 唐나라 軍士들이 駐屯하였다하여 唐골이라 하고, 唐나라 軍士들이 이곳에서 撤收할 때 龍巖바위를 부수고 金을 採取하여 떠났다하여 唐巖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唐洞里, 龍岩里, 立石里, 杜谷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唐洞里와 龍岩里의 이름을 따서 唐巖里라 하였다.



大橋里 (대교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道溪里 境界에 있는 한 다리의 이름을 따서 大橋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要堂里, 上獨里, 柳山里, 栗谷里, 淨溪里, 新酒幕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大橋里라 하였다.



道溪里 (도계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한 다리의 맑은 溪流를 높이 사서 道溪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溪里, 三巨里, 上豊里, 中豊里, 下豊里, 坪基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道溪里라 하였다.



東峴里 (동현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마을 東쪽에 고개가 있어 東고개 또는 東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別堂里, 黑亭里, 長峴里, 眞黑亭, (東部面)佳興里, 要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東峴里라 하였다.



鳳安里 (봉안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山水가 秀麗하여 鳳凰새가 찾는 곳으로 鳳安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山里, 舊月峴洞, 時食洞, 姜山里, 安基里, 中山里, 牛山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鳳山里와 安基里의 이름을 따서 鳳安里라 하였다.



山鶴里 (산학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山에 鶴이 많은 地域이라 山鶴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孝悌里, 杏亭里, 牛山里, 中山里, 松鶴里, 新鶴里, 巢鶴里, 鶴林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牛山里, 中山里와 鶴字의 이름으로 鶴里라 하였다.



松仙里 (송선리)

朝鮮 末에 公州郡 東部面 地域으로 소나무가 우거진 山에 神仙터가 많다하여 松仙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松谷里, 自隱, 錦洞, 仙遊洞, 麻斤洞, 中山里, 要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松谷里과 仙遊洞의 이름을 따서 松仙里라 하였다.



隱龍里 (은룡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옛날 智慧로운 丈夫가 있었는데 그가 하루는 龍과 智慧를 겨루는 내기를 하다가 그만 丈夫가 죽고 말았다.

龍이 生覺하기를 丈夫만한 사람이 죽은 것이 매우 섭섭하였다. 그래서 龍은 돌로 喪輿를 만들어 놓았다하는데 그가 무덤 속으로 들어가던 날 龍도 땅속으로 들어가서 地上에 자취를 감추었다 한다.

龍이 땅속에 숨었다 하여 隱龍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老隱里, 魚隱里, 白雲里, 回富里, 勒洞, 細洞 臥龍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고 老隱里, 魚隱里과 臥龍里의 이름을 따서 隱龍里라 하였다.



松文里 (송문리)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儀朗面 地域으로 소나무 亭子가 있어 松亭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要堂)坪基里, 松亭里, 店村里, 月垈里, 坪基里, (要堂)文城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松亭里라 하였다가 1983年 行政區域 調整을 松亭里와 松文里로 分割되어 松亭里는 儀堂面에 松文里는 長岐面에 屬하게 되었다.



壯巖里 (장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東部面 地域으로 雄壯한 바위가 있어 壯巖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石壯, 大秋里, 草旺里, 新式里, 外岩里를 倂合하고 石壯과 外岩里의 이름을 따서 壯巖里라 하였다.



濟川里 (제천리)

朝鮮 末에 公州郡 三岐面 地域으로 앞에 흐르는 긴 내가 있어 진내, 진해 는 濟川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月峴里, 唐洞里, (燕岐南面)月峴里, 所也里, 濟川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濟川里라 하였다.



坪基里 (평기리)

朝鮮 末에 公州郡 要堂面 地域으로 地域이 벌판이어서 벌터 또는 坪基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山陽里, 平章里, 會洞, 台城里를 倂合하여 坪基里라 하였다.



下鳳里 (하봉리)

朝鮮 末에 公州郡 長尺面 地域으로 鳳凰새가 飛來하여 내려앉는 地域이라 鳳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下山里, 雲洞, 道溪里, 鳳谷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下山里와 鳳谷里의 이름을 따서 下鳳里라 하였다.

 연  혁

백제시대 웅천 관할에 속함.

신라시대 웅천주 웅주 관할에 속함.

고려시대 공주목 관할에 속함.

조선시대에는 공주목 관할에 속함.

1750년대에 공주목의 면리로 장척면과 동부면, 요당면, 삼기면의 각 일부 지역.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동부면의 37개 리, 요당면의 20개 리, 삼기면의       3개 리를 병합하여 장기면으로 개칭.

1973년 행정구역 조정(송원 나성이 연기군 남면에 편입).

1983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신관 금흥 월송 무릉 4리가 공주읍에, 의당면        송정리 일부가 송문리로 분리되어 편입.

1995년 도농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