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계룡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계룡면
  • 김광섭
  • 승인 2008.02.1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의 유래(6)

 

계룡면 지도

계룡면은 계룡산이 있는 지역으로 계룡산은 충청남도의 맥이며 표상이다. 산모양이 닭의 볏같이 생겼으며, 사방이 계추가 있으므로 계룡산이라 부른다.


계룡면은 갑사의 창건과 들이 펼쳐져 있어 부락 형성이 빨랐던 지역으로 백제 때 웅천, 신라 때 웅주, 고려 때는 공주목에 속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공주목에 속하여 익귀(구)곡면과 진두면이었다. 익귀(구)곡의 이름을
따서 익귀(구)곡면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익귀(구)곡면과 진두면의 일부를 병합하고 계룡산의 이름을 따서 계룡면이라하고 면사무소를 경천리에 두었다가 1930년 면사무소 청사를 경천리에서 월암리로 이전하였다.


 

各 里의 地名由來 (각 리의 지명유래)



敬天里 (경천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敬天驛이 있어서 敬天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敬天里, 龍頭里, 場垈里, 上城里, 石井里, 下城里, 公坪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敬天里라 하였다.



九旺里 (구왕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地形이 구렁이처럼 생겨서 구렁말, 룡말 또는 九旺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九旺里 二巨里, 下淸里, 興龍里, 盤松里, 龍山里, 陽洞, 德沼里, 萬壑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九旺里라 하였다.



錦帶里 (금대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錦鞶形의 明堂이 있는 곳에 새로 마을이 들어선다하여 금띠, 錦帶 또는 新帶里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玉洞 上新里, 石溪里, 佛堂里, (益貴谷面)三省里, 大鳥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錦帶里라 하였다.



箕山里 (기산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箕山 아래 마을이 있어 箕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谷, 小鳳谷, 木月岩, 院洞, 牛臥里, 黃龍里, 坪田里, 防築里, (木洞面)中垈里, 柹木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箕山里라 하였다.



乃興里 (내흥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진달래꽃이 많이 피는 山골이어서 난댕이라 부르던 곳이 많은 地域으로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乃里, 上乃里,飛里, 紫花山里, 巢鶴里, 直洞을 倂合하여 乃興里라 하였다.



鳳鳴里(봉명리)

朝鮮 末에 公州郡 眞頭面 地域으로 鳳鳴山 아래에 位置하여 鳳鳴골이라 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中鳳里, 新鳳里, 上鳳里, 內洞, 茅日里, (益貴谷面)花岩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鳳鳴里라 하였다.



上城里 (상성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城같이 두러 싸인 地形의 위쪽에 位置였다는 說과 옛날에 麻를 栽培하였다하여 上城 또는 마근대미, 마근현이라 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下城里, 陽岩里, 仙遊里, 下化里, 東川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東川里와下城里의 이름으로 上城里라 하였다.



陽化里 (화은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朝鮮 初에 良花部曲이 있었고, 陽化山城 아래에 位置하여 陽化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基里, 金谷里, 陵山里, 松峴里를 倂合하여 陽化里라 하였다.



月谷里 (월곡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月山 아래에 位置하여 다리실 또는 月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月谷里, 平田里, 奄亭里, 治谷, 上東川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月谷里라 하였다.



月巖里 (월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예전에 錦江물이 넘는다하여 무내미,  또는 文巖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文谷과 下文谷을 倂合하여 月岩里라 하였다.



柳坪里(유평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버드나무가 많아 버들미 또는 柳山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柳坪里, 翰林里, 華谷, 月岩里, (益貴谷面)碧溪里의 一部를 倂合하고 柳山과 柳坪의 이름을 따서 柳坪里라 하였다.



竹谷里 (죽림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대나무가 많은 산골이라 하여 竹谷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中竹里, 柳亭里, 亭子里, 書堂里, 永淸里, 孝里, 治谷의 一部를 倂合하여 竹谷里라 하였다.



中壯里 (중장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甲寺에 있는 짐대(솟대)의 이름을 따서 大檣골 또는 檣大이라 하였는데 大檣골의 가운데에 位置한다하여 中壯이라 하였다.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壯里, 莘岩里, 舟山里, 甲山里, 牛岩, 午隱里, 柳山里, 松亭里, 龍岩里, 自花里, 鳳岩里, 花岩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中壯里라 하였다.



下大里 (하대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甲寺에 있는 짐대(솟대)의 이름을 따서 大이라 하였는데 大檣 아래쪽에 位置하여 大檣 또는 下大檣하였다.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玄里, 中玄里, 下玄里, 新大里, 午山里, 新九里, 九岩里, 碧溪里, 玉洞, 石溪里, 店村을 倂合하여 下大里라 하였다.



香芝里 (향지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芝草가 많아 香芝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香芝里, 竹坪里, 花山里, 店村里을 倂合하여 香芝里라 하였다.



花隱里 (화은리)

朝鮮 末에 公州郡 益口曲面 地域으로 盛花山 아래에 位置하여 花隱이라 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加馬里, 陽村, 居士院, 冷井里, 香浦里, (東部面)明山里, 沙葛里의 一部를 倂合하여 花隱里라 하였다.



華軒里 (화헌리)

朝鮮 末에 公州郡 眞頭面 地域으로 꽃을 펴놓은 것 같은 들이 있다하여 마루 또는 華軒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化里, 甑山里, 下化里, 上東川里, (魯城郡 月午面)小坪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華軒里라 하였다.



 연  혁

백제시대 웅천 관할에 속함.

신라시대 웅주 관할에 속함.

고려시대 공주목 관할에 속함.

조선시대 공주목 익귀(구)곡면과 진두면으로 명명.

1914년의 행정구역 조정과 면명을 계룡으로 정하고 면사무소를 경천리에 둠.

1930년 8월 18일 면사무소를 경천리에서 월암리로 이전.

1931년 공주면이 공주읍으로 승격되면서 주외면의 일부을 편입.

1971년 리 행정구역 조정.

1980년 리 행정구역 조정.

1983년 신기, 소학, 상왕리가 공주읍에 편입.

1993년 상월면 월오리 일부가 계룡면 월곡리에 편입.

1995年 도농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계룡면 각 리명의 변천

백제

신라

고려

조선초

1759〜1765년

(여지도서)

1789년(호구총수)

웅천

웅진

웅천주

웅주

공주목

 

 

 

 

 

 

 

 

 

경천역

양화부곡

 

 

 

공주목면리

 

 

 

 

 

 

 

 

 

 

 

 

 

 

 

 


왕동리

 

 

 


상왕동 하왕동

향포리

가마동 거사원 냉정리 향효포 신점리

(기산)

우와리 봉곡리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