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이인면
공주시 지명, 어떻게 변천됐을까-이인면
  • 김광섭
  • 승인 2008.01.03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지명의 유래(4)
공주시 이인면 지도

 

이인면



이인면 지명 유래

  이인면은 동서로 흐르는 용성천과 흑암천이 있어 하천 연안에는 평야 지대가 발달된 지역으로 고려시대에 이인부곡이 설치되고 조선시대에는 한양과 호남의 육로교통 요충지인 이도역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조선 세종 1년 4월4일 충청도감사가 임금의 명과 음이 서로 같음을 피하기 위하여 이도역을 이인역으로 고치고자 주청하여 역의 명칭이 이인역으로 개명되었다.

  이인역 일대을 이인리라 불리워졌고 반탄면에 속한 주변의 마을보다 마을이었다.

  1914 행정구역 개편으로 목동면과 반탄면의 일부을 병합하여 목동면이라 하였다가 1915년 면 청사를 목동리에서 이인리로 이전하였고 1931년 이인역이 있고 마을세가 큰 이인리의 명칭으로 면명을 定하였다.

 各 里의 地名由來



九巖里(구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거북바위가 있어 거북바위 또는 龜巖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 때에 九巖里라 하였다.



達山里(달산리)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原來는 아래달밭과 윗 달밭이 있었는데 래달밭은 鄭氏가 많이 살아 鄭山골, 윗 달밭은 姜氏가 많이 살아 姜골 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達田里, 鄭山里, 申山里, 菊洞, 松亭洞 一部를 倂合하고 達田里와 鄭山골의 이름을 따서 達山里라 하였다.



萬樹里(만수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里 地域으로 물이 많은 地域이라 萬水洞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萬水洞, 於田里, 小三山里를 倂合하여 萬樹里라 하였다.



木洞里(목동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九寺山 아래 나무가 많아 나말 또는 洞이라 하였고 木洞面 事務所가 있었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亭里, 方丑里, 發陽里, 石南里, 黑石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木洞里라 하였다.



盤松里(반송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오래된 소나무가 쭉 늘어서 있다하여 松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龍化와 仙人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盤松里라 하였다.



發揚里(발양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地形이 바랑처럼 생겼다하여 바랑이 또는 發揚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永保里, 寒泉里, 德水里, 斗河里, 鶴樓里, 黑岩里, 草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發揚里라 하였다.



伏龍里(복룡리)

朝鮮 末에 公州郡 辰頭面 地域으로 祠堂말 뒷 山峰의 地形이 龍이 엎드려 昇天하려는 形象이라 伏龍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鳳樓里, 雙鷄里, 舞鳳里, 仙人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伏龍里라 하였다.



山儀里(산의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깊은 골자기로 되어 있어 山儀실이라 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鳴龍里와 (辰頭面)古谷里를 倂合하여 山儀里라 하였다.



新永里(신영리)

朝鮮 末에 公州郡 曲火川面 地域으로 대나무가 많아서 竹林이라 불러 이 地域이 푸르름으로 新永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新里, 龍谷里, 龍興里, 臥龍里, 竹林里, 九亭洞, 鶴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新永里라 하였다.



新興里(신흥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새로 일어나는 고장이라 新興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雲川里, 松亭里, 萬樹洞, 軍糧洞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新興里라 하였다.



五龍里(오룡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地形이 五龍爭珠形의 明堂이 있다 해서五龍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上調里, 下調里, 萬樹洞, 內調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五龍里라 하였다.



龍城里(용성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龍의 머리를 닮는 龍城이 밑에 있어 龍城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栢谷, 草鳳里, 石南里, (半灘面)槐南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龍城里라 하였다.



雲巖里(운암리)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雲巖山 아래에 位置하여 雲巖골 또는 雲巖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三山里, 新垈里, 昭明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雲巖里라 하였다.



梨谷里(이곡리)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當初 半灘面 美北里라 하였는데 1914年政區域 改革 때에 梨谷里로 改稱되었다.



利仁里(이인리)

朝鮮 末에 公州郡 半灘面 地域으로 朝鮮時代 利仁部曲과 利仁驛이 있던 地域으로 利仁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驛里, 山儀里, 鳴龍里, 申山里, 松亭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利仁里라 하고 1915年 木洞里에 있었던 面事務所를 利仁으로 移轉하였다.



朱峯里(주봉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山峰우리의 흙빛이 유난히 붉은 山이 있는데 이 山이 朱峯山이다.

마을이 朱峯山 아래에 있어 朱峯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梅洞, 朝會洞, 新基, 龍虎里, 巢鶴里, 石南里, 內調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朱峯里라 하였다.



草鳳里(초봉리)

朝鮮 末에 公州郡 木洞面 地域으로 푸새가 茂盛하여 푸새울 또는 草鳳이라 하였는데 1914年 行政區域 改革에 따라 善根里 軍糧里의 各 一部를 倂合하여 草鳳里라 하였다.



 연  혁

백제시대 웅천 관할 지역.

신라시대 웅주 관할 지역.

고려시대 공주목 관할 지역.

1750년대 공주목 목동면, 반탄면으로 면명을 정함.

1895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면리구역 조정.

1914년 목동면과 반탄면 일부 조정.

1915년 면청사를 목동리에서 이인리로 이전.

1938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주외면 일부 편입과 목동면을 이인면으로 개칭.

1983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주미 봉정 검상 오곡 태봉 4리가 공주읍에, 탄천면의          이곡 운암 복룡 반송 4리가 이인면에 편입.

1987년 행정구역 조정으로 검상리가 공주시로, 탄천면 신영리가 이인면에 편입.

1995년 도농복합시로 통합으로 공주시에 편입.

  이인면 각 리명의 변천

백제

신라

고려

조선초

1759〜

1765년

(여지도서)

1789년(호구총수)

웅천

웅진

웅천주

웅주

공주목

공주목

면리



주미리

회선동

아리포리

                                     (봉정)

검상동리

검상동 어곡

(오곡)

중태봉 내태봉 하태봉 외태봉 태산리 하태산

태봉리

태봉리 상태봉

팔고리

팔고리                               (주봉)

만수동리

상만수리 신흥리 송정 하만수동 이산소리

오룡동리

조정리

오룡동 영보동

(신흥)

신흥리 송정

(목동)

목동리

발양리

벌문리

영보동 발양리 학서리 현암리

초봉리

만초동리

소학리

선근리

초봉리 군량리

학소동

선근리

용성리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