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부설초등학교(교장 김연화)는 4차 산업혁명 및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에 대비한 컴퓨팅 사고력(CT)을 가진 창의 ∙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코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사진)

코딩교실은 프로그래밍 전문가를 외부강사로 초빙하여 본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6월까지 연간 10차시, 블록타임으로 운영되며 태블릿형 노트북인 서피스(surface)를 보급하여 컴퓨터실이 아닌 각 교실에서 코딩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활동 간 이동시간을 줄이고, 모둠활동 및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학습 형태를 제약 없이 적용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총 10차시로 운영되는 코딩교실은 공주의 역사 이야기와 관련된 공주 무령왕 금제관식, 공주 석장리 박물관, 공주 무령왕릉 등의 팝업북(POP-UP BOOK)과 연계하여 공주의 역사도 배우고 우리 고장 공주에 대한 자긍심도 키울 수 있도록 융합 교육 형식으로 운영하였다.

완성된 산출물은 팝업북을 닫았을 때에는 조도 센서(CDS)가 빛을 감지하지 못하여 저항값이 낮아지게 되고, 팝업북을 열었을 때에는 빛을 감지하여 저항값이 높아지게 되며, 저항값을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조건 대역에 따라 LED가 발광하도록 디지털 명령하는 프로그래밍을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조작하며 체험할 수 있도록 코딩교실을 운영하였다.

「미래역량을 기르는 행복한 꿈의 학교」라는 교육비전 아래 2017학년도 코딩교실이 운영되어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모두 만족하는 내실화된 공교육의 실현으로 미래역량을 갖춘 행복한 배움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