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등재 공감대 형성 및 자긍심 고취

마곡사 (주지 원경스님)는 세계유산등재를 기원하는 산사음악회를 22일 오후 6시 30분 마곡사 특별무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마곡사는 삼국시대 창건된 사찰로, 주변 자연(산과 계곡)과 조화를 이루면서 한국 산사의 정형성, 역사적이고 건축적인 진정성 그리고 현재까지 기능하는 사찰로서의 완전성을 보유하고 있어 그 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의 대표적 전통산사로서 충남도, 공주시등 13개 관계기관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2018년 세계유산등재’를 추진하여 2017년 1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하고, 9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실사를 대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충남의 대표 전통사찰 마곡사는 직접적인 세계유산주체로서 이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공주시의 명실상부한 세계유산도시에 대한 대중적 동의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2018년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세계유산등재기원 마곡사 산사음악회’를 2015년부터 개최,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마곡사는 특히 어린이‧청소년들의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기 위해 매년 지역 어린이 청소년 24명에게 ‘세계유산 장학금’을 수여해오고 있다.

마곡사 관계자는 “충남과 공주를 대표하는 천년고찰 마곡사가 백제유적지구와 더불어 세계유산등재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여론을 형성해 나가기 위해 마곡사 산사음악회를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매년 개최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