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30일 충남교육연수원에서 14개 시․군 대표 학교 관리자 28명, 담당 장학사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연수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지역별로 자생적으로 운영돼왔던 교장단, 교감단 모임을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로 발전시켜, 학습위주의 활동을 통해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지역별로 47개 총 1122명 연인원이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 회원으로 참여해 활동했다.

이번 연수는 학습공동체 활동의 방향 정립과 지역대표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학교혁신 심화기에 따른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 운영 방향’ 주제연수, 학습공동체 초・중등 운영사례 발표, 사업설명, 지역별 협의회 순으로 진행했다.

도교육청 윤주역 학교정책과장은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 지원을 통해 학교 운영체제 및 학교문화 혁신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보다 많은 학교 관리자들이 동참하도록 권장하고 있다”며 “지역별 운영사례 발표회, 학습공동체 대표자 연수, 운영사례집 발간 등으로 학교 관리자들도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직문화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충남도교육청에서는 학교 관리자 학습공동체 외에 단위학교 교사 학습공동체,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들의 학습공동체, 본청 장학관 및 사무관 학습공동체들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