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교육공동체 연계한 진로․직업․전환교육 24억 원 지원

▲ 장애학생진로직업교육강화_공주생명과학고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한 현장실습 등 진로․직업교육으로 장애학생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직무 전문성을 강화해 지역사회 산업체 맞춤형 인재로 육성하고, 앞으로 교육행정기관에 각급학교내일자리(희망일자리)를 통해 100명까지 연차적 채용을 통한 장애학생의 사회적 자립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를 통해 지난해 58.1%까지 꾸준히 증가해온 장애학생 취업(진학)률을 더욱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17년 천안인애, 공주정명, 서산성봉 등 특수학교 3곳의 ‘학교기업’ 설치 운영 및 아산성심학교 직업교육 중점학교 지정, 청양고등학교를 비롯한 11개 고등학교에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운영해 현장실습 위주의 직업교육은 물론 인근학교 장애학생의 직업훈련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취업을 위한 직무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게 된다.

또한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산업체 연계 진로․직업교육’, ‘대학 연계 직무교육’ 및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원활한 사회 전환을 위한 직업재활시설․주간보호센터 연계 전환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유관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장애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직업․전환교육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아울러 특수학교 6개교와 거점학교 2개교에 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진로데이터베이스(DB) 관리를 통한 미래 진로설계를 지원하고, 특수학교 전공과 29학급을 확대 설치함으로써 현장 연계 직업훈련과 학생-사업체-교사 연계를 통한 직무훈련 등 취업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진로․직업교육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또 각 급 학교 및 직속기관에 장애인 근로자 51명을 정식채용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고용 안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교육행정기관에 100명까지 연차적 채용을 통한 장애학생의 사회적 자립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장애학생 진로․진학․직업․전환교육 유관기관인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지역대학․복지관 등과 연계하여 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직업체험, 직업준비, 구인구직코너 등 교육-체험- 직업이 연계되는 주제중심의 ‘장애학생 진로․직업캠프’를 11월 초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직업중점 특수학교 등 특수교육기관 진로․직업교육 운영 지원에 6억7400만 원,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및 진로․직업캠프 지원에 1억1200만 원, 학교 내 일자리(희망일자리) 사업 지원에 17억 원 등 총 24억 8600만 원을 지원한다.

도교육청 백옥희 유아특수복지과장은“장애학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역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는 학생들이 성공적인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 장애학생들이 사회에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직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