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과 MOU…환경기초시설 진단․폐기물 처리 개선 등 협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24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전병성)과 행복도시 친환경 녹색도시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내 기존 환경기초시설 개선방안 지원 등 행복도시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건설하는데 뜻을 모으면서 성사됐다.

양 기관은 행복도시 환경기초시설 진단 및 기술자문 등 지원에 관한 구체적 실행 사항을 협의하고, 친환경 녹색도시 건설 등에 대한 정보공유 및 기술지원 등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 협약 내용으로는 행복도시 내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진단 및 기술자문 등 지원 ▲폐기물 수거·처리계획 개선을 위한 지원 및 협조 ▲6생활권 저영향개발기법(LID) 도입과 관련한 자문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및 관리에 대한 자문, 그 외 친환경도시 건설에 관한 사항을 상호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행복도시는 세계적 친환경 녹색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도시계획 단계부터 도시면적의 52%를 녹지공간으로 확보하고,

온실가스 73% 감축, 신재생에너지 15% 도입, 자연 물 순환 체계 유지·확보를 위해 저영향개발기법(LID) 도입 및 스마트그리드 적용, 패시브하우스 건설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특화도시로 건설해 나가고 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이번 한국환경공단과의 환경분야 업무협약을 통해 행복도시 내 폐기물연료화시설과 수질복원센터·크린에너지센터 등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진단 및 지원 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행복도시를 세계적인 친환경 녹색도시의 중심도시로 건설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