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시장 안에 있는 카페 '마실'

이른 아침 조치원 전통시장 안에 가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실 수 있는 곳이 있다.

그 곳은 ‘마실(대표 노정섭)’이다. ‘마실’은 세종시가 야심차게 준비하는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설립된 장터 체험형 마을기업이다.

▲ 카페 '마실'의 노정섭 대표가 마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마실’의 노정섭 대표는 “처음 이곳에 자리하기 까지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이를 토대로 협동을 통해 함께 하는 일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말한다.

‘마실’에서는 카페운영 및 상품전시와 판매, 시장골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안에서 활력을 불어넣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들의 집합소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적은 비용으로 함께 전통시장을 살려 내는 것이 ‘행복을 나누는 소상공인 협동조합’으로 시작한 이들의 가장 큰 목표이다.

마실’은 아직 자리를 잡지는 못했지만, 어르신들이 느린 걸음으로 와서 정다운 이야기를 나누다가 가는 소박하고, 편안한 장소이다.

하지만 이들은 앞으로는 옆에 다문화가정을 위한 놀이장소도 생기고, 공방도 생기고, 두부가게도 생기고, 그리고 그 옆으로 사랑을 나누며 함께 할 이들이 모여 사는 행복한 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노정섭 대표는 “의식을 바꾸는 일은 무척 힘들 일이지만, 함께 하는 일이 의미도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라며 “카페 ‘마실’이 골목의 활력소가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 카페 '마실'에서 파는 것들.
▲ 마실 안 모습

▲ 카페 '마실'밖에서 모습

▲ 마실옆에는 이런 공방집도 있다.
▲ 마실 앞에는 다문화공간도 마련중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