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대 충청남도의회 후반기 윤석우 의장은 “‘도민과 소통하는 『공감의정』, 발로 뛰며 찾아가는 『실천의정』, 슬기로운 지혜로 변화를 선도하는 『창조의정』’이라는 ‘제10대 충남도의회 3대 의정비전’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언제나 깨어있는 의정을 실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견제와 감시를 통해 균형을 추구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대한 역량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 신 성장 거점의 교통, 교육, 역사·문화, 주거, 산업 등 융‧복합 발전 전략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램테크놀러지’의 공주시 탄천면 이전과 관련 ‘주민의 불이익이 있다면, 특히 생명이나 환경에 심대한 영향이 있다면 그것은 그냥 방치할 수가 없다’며 ‘충남도는 향후 유해화학시설 및 유해산업시설에 대해 개발 입지를 못하도록 규제할 방침’이라고 밝히는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을 만나봤다. /편집자 주. 이하 인터뷰 

▲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이 특급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후반기 원 구성이 새롭게 꾸려졌다. 앞으로 각오 및 포부는.

“우선, 후반기 원 구성을 함에 있어서 초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충남도의회를 한 단계 성숙시켜 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격려를 드립니다.

그리고 저를 제10대 충청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충남의 더 큰 도약을 바라는 도민의 열망과 의회의 발전에 대한 도민의 기대가 어느 때 보다도 커지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도의회의 의장이라는 중책을 안겨 주셔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210만 도민과 동료의원 여러분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하여, ‘도민과 소통하는 『공감의정』, 발로 뛰며 찾아가는 『실천의정』, 슬기로운 지혜로 변화를 선도하는 『창조의정』’이라는 ‘제10대 충남도의회 3대 의정비전’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언제나 깨어있는 의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특히 견제와 감시를 통해 균형을 추구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대한 역량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치겠습니다.

아울러 정파를 떠난 의원 여러분 모두의 화합과 단결을 통해 의정 발전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의 소신과 원칙을 지키며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후반기 의회 운영 방향과 역점 과제는.

“기본적으로 우리 충청남도의회는 대의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의원 여러분의 모든 활동은 도민의 뜻을 헤아리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도민의 마음이 따뜻해질 수 있도록 마무리가 되어야 합니다.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원의 전문성 강화, 활발한 도민참여, 생활정치의 구현으로 도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의회 운영 방향입니다.

또한, 소통하는 의회로서 대화와 토론을 중시하는 의회를 만들고, 의원들의 윤리의식 강화로 품격 높은 의회 상을 구현할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의 척도로 작용하는 조례 제정은 이유를 불문하고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사안입니다. 이는 우리 도의회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 2년간 우리 충청남도의회는 도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를 비롯한 34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지역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 등에 부합한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만 보더라도 91건에 달합니다.

앞으로 우리 40명의 의원들은 조례 제정 시 실행력 확보를 위해 사전 집행부와 충분한 의견을 조율하는 합동검토제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매년 의원발의 조례 시행현황을 점검하는 것을 정례화하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입법평가 기능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도정과 교육행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향후 과제는.

현재 충남은 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의 균형적인 발전과 환황해권 개발, 서북부권과 동남부권 간 균형 발전하도록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유네스코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활성화를 통해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알리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해야합니다.

여기에 도민의 복지 증진, 사회간접자본(SOC)구축 등 사회적으로 조금 더 불편하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마음 편히 생활하실 수 있도록 한 조례 제정 및 현장 활동에 의정노력을 결집해야 합니다.

충남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장 인접해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기가 이착륙할 민간공항이 없어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는 관광객 유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인천이나 청주공항을 경유하지 않더라도 곧바로 충남으로 들어 올 수 있도록 한 공항유치가 시급합니다. 소로는 이미 서산시 해미 공군 20전투비행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국과의 지리적 이점이 뛰어나고 운영비 측면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별개로 오는 10월 전국체전이 충남 아산시 일원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민이 우리 충남의 문화와 역사를 한 눈에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교육 문제 역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고,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교육 마당’을 만들어 주는 일이 시급합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습니다. 교육 행정은 다른 어떠한 정책보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지난 2년을 되돌아보면 고교평준화 문제를 비롯한 누리과정 등 갈등과 봉합이 반복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소통을 통해 우리는 문제를 극복했고, 더 큰 혼란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 등이 마음 편히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의회가 앞장서 노력할 것입니다.”

-백제유적 세계유산 등재의 활성화 문제를 거론했는데, 인프라 확충 등 풀어야할 숙제는.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백제 역사 문화가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인의 조명을 받게 됐습니다. 백제의 후예라 할 수 있는 충청인의 자긍심에 불을 지핀 도화선이 된 것입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그동안 국내외 관광객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상대적으로 북한의 고구려 유적과 신라시대의 경주역사유적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졌던 탓입니다. 세계문화유산등재로 그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떨치긴 했지만, 앞으로 풀어야할 숙제가 더욱 산적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백제유적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숙박시설이 도내 10%에 그치는 데다, 특급호텔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백제유적지구의 발전과 보전을 위해서는 사유지를 국유화로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도와 일선 시·군이 지난 1년간 100억 원 이상을 투입하여 사유지를 매입하고 나섰지만, 높은 땅값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향후 사유지 매입과 교통과 편의시설 및 차별화한 콘텐츠를 확충·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백제의 역사문화 환경의 합리적인 보존과 개발은 문화적 가치 향상과 국제적인 관광경쟁력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우리 국민의 것이 아니라 인류의 자산입니다. 충남도는 유적이 지닌 탁월한 보편적 가치, 완전성, 진정성을 보존관리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입니다.

백제역사유적으로 하여금 유물이 문화가 되고, 문화가 경제가 되고, 경제는 다시 복지로 선순환 하는 시대를 열도록 도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후반기 원 구성을 하면서 있었던 의원 간 갈등의 치유방안은.

“충남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통이 우선 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인기비결은 격식을 뛰어 넘는 소통이라고 합니다.

정당이 달라도 격식을 갖추지 않고 찾아가서 차 한 잔 나누는 모습은 이제 우리에게도 친숙한 모습입니다.현재 일부 의원님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선임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하여 당을 떠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지난 2년간 의정활동 속에서 오로지 도민을 위해 발로 뛰고, 노력하신 점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노력이 비록 후반기 원 구성에서 빛을 보지는 못했지만, 결국 도의회의 존재 목적은 도민을 위한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도민의 이익과 삶의 질 향상보다 더 큰 당리당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실천하는 일보다 더 큰 도의회의 존재 목적은 있을 수 없습니다. 도민의 선택을 잘 헤아리고, 그에 부합하는 방향이 되도록 의장인 제가 더 소통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야를 떠나 서로 존중하고, 소통을 통해 오직 충남이 바른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민과 소통하며 발로 뛸 것입니다.

-가뭄과 메르스, 구제역·AI 등 자연·사회적 재난 등이 끊이질 않고 있는데, 근본적인 대처 방안은.

“충남의 재난 상황은 매년 약속이라도 한 듯 고질병처럼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전 국민을 불안 속에 빠뜨린 메르스에 이어 사상 최악의 가뭄까지 우리 210만 도민들은 불안감과 식수난에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올해는 구제역까지 터져 축산 농가를 비롯한 도내 전역에 긴장이 감돌았습니다. 우리 축산 농가는 물론 소와 돼지 등 육류에 대한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 일선 공직자들은 매년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도부터 현재까지 도내 총 468건의 구제역이 발생한 것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매몰과 살 처분 보상비로만 4,740억원이 투입되는 등 사회적 비용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들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역체계와 위기 대응 능력을 길러야할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습니다.

사후 약 처방이 아닌, 사전 점검을 통한 체계적인 대응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말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 방법으로는 방역 대책기간을 상시로 전환하는 동시에 방역 체제와 정책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는 유동적 시스템을 가동해야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선진국 사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접목할 필요성이 있다면, 신속하고 적극적인 자세와 발 빠른 대처에 도가 앞장서야할 것입니다.

그렇게 할 경우 청정도(道) 회복을 넘어 정부에 역제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그동안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우리 도민 여러분의 단합과 화합은 더욱 빛을 발휘했습니다. 어려움에는 언제나 슬기로운 지혜를 보여주셨고, 슬픔 속에서는 함께 마음을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2008년 ‘검은 재앙’으로 불리는 서해안 유류피해 때가 그랬고, 극심한 가뭄, 메르스 등 모든 기쁨과 슬픔 속에는 도민 여러분이 함께 있었습니다. 우리 도의회는 언제나 도민과 함께 동고동락할 것입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김지철 교육감에게‘소통부재’라는 여론이 따라붙고 있는데, 의장은‘소통의정’을 강조했다. 집행부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소통은 곧 공감입니다. 한 방향의 소통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공감을 이끌어 내려면 양방향 소통이 원활하게 이어져야 합니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게 되면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만큼 타인의 의견을 경청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210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충남도의회는 양방향 소통을 추구합니다.

안 지사의 해외출장이나 강의 등의 문제가 언론 등을 통해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지사가 열심히 공부한다는 점에서는 도민들로부터 박수 받을 만한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견문을 넓히고, 해외 선진 사례를 충남에 접목했을 때 충남의 발전이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출장과 잦은 강연에 따른 성과가 뒤따라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도내 국제관광객 비율은 전체의 2~4%에 불과합니다. 새로운 인프라와 체계적인 시장개척의 당위성이 만들어져야 할 시점입니다.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없다면 관광객은 충남에 등을 돌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충남은 관광객을 통한 경제 활성화 속도전에서 계속해서 뒤쳐질 것이 자명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는 도민 행복입니다. 앞으로 도의회는 도와 중앙부처, 지역 국회의원 등 가능한 인적·물적 역량을 총결집해 산적한 지역현안을 지혜와 슬기를 모아 해결해 나갈 계획입니다.

설득하고자 하는 만큼 상대의 진지한 대안 제시에 설득당할 수 있다는 마음 자세를 지니고 있습니다. 언제나 대화의 문은 열려 있습니다. 도와 도교육청의 소통을 통해 현안 해결의 물꼬를 트는 것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의원들의 의정활동 정책역량 강화문제가 매년 지적되고 있는데, 대책은.

“의회가 단순히 도정을 견제·감시만 하는 기구에 머무르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최근 급변하는 사회 변화와 흐름 속에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함께 고민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실제 그동안 우리 의회는 각 상임위별 충남의 먹거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안면도 국제관광지개발, 민간항공 유치를 위한 대안 모색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한계를 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원별 보좌관제도 도입 문제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고, 인사권 독립 역시 뚜렷한 해법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국민 공감대 형성은 물론 시도의회의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중앙부처, 국회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갈 것입니다.

당장 이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만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대안으로 입법정책기능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입법정책지원부서의 통합적 운영 및 전문 인력 증원으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의정활동 지원 틀을 갖추고자 합니다.

지난해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을 5명 충원한 데 이어 단계적으로 인력을 충원할 계획입니다.도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 제정 및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와 시·군 공무원들이 의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무원교육원 각 과정별 교육에 의원님들과 사무처 간부 공무원 등이 직접 참여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의회의 기능과 역할, 인지도 등을 제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지속 가능할 시스템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전반기에 실시한 3농혁신 등 특별위원회의 활동이 도정에 대한 ‘나침판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많다. 후반기에도 해당 특위를 가동할 것인가.

“3농혁신 등 정책특별위원회는 지난 2015년 7월 9일 제280회 임시회를 통해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그 첫걸음은 충남도정의 핵심 현안 사항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대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정책특위는 지난 1년간 농업분야의 3농혁신 추진상의 문제점을 되짚고, 지지부진한 안면도 국제 관광지 개발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도록 한 정책 마련에 힘을 보탰습니다.

또 황해경제자유구역 해지에 따른 주민 피해,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 등에 대한 아낌없는 활동을 펼치는 등 많은 성과를 올렸습니다.

실제 안면도를 4계절 관광지로 개발하는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업의 재추진을 이끌었고, 농촌 현실을 파악하고 점검해 실질적으로 농가 소득에 이바지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했습니다.

이처럼 도정 핵심 현안 해결의 물꼬를 튼 정책특위가 지난 7월 21일 제289회 임시회 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활동을 마감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 충남 도정과 교육행정의 묵은 숙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정부의 자유무역협정(FTA)로 인한 농업 피해는 계속해서 누적 되어 농촌이 신음을 하고 있습니다. 들쭉날쭉한 농산물 가격, 비교열위 생명산업으로 주곡인 쌀 문제도 가세하는 등 농촌이 황폐화하고 있습니다.

당진·평택항 도계분쟁 역시 여전히 법정 다툼으로 치닫는 등 미로 속을 헤매고 있습니다. 이처럼 도정 현안이 완전히 풀이지 않은 상태에서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손을 놓고만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후반기에도 여야 대표 간 협의를 통해 정책특위를 재가동하려 합니다. 이는 도정과 교육행정 현안 해결을 갈망하는 도민의 목소리이기도 합니다.

우리 도의회는 210만 도민과 가까이 가서 대화를 하고, 도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현안을 해결할 수만 있다면, 도의회가 앞장서 집행부를 독려하고, 과감히 질책해 배가 산으로 가는 일을 막을 것입니다.

현 시대의 도의회의 역할은 견제와 감시만으로는 안 됩니다. 스스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도민과 더불어 갈 수 있는 여민행정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도민이 행복할 수 있는 충남을 만드는 것이 우리 도의회가 가장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합니다.

의회가 단순히 견제와 감시를 넘어 정책까지 제시할 수 있는 순기능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도민으로부터 환영받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공주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은.

“KTX 호남고속철도 공주역이 개통된 지 어느덧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이용객 수가 당초 계획의 20%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공주역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는 말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을 마련하면서 하루 평균 1924명(2016년 기준)이 공주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지난해 4월~12월 하루 평균 이용객은 387명에 불과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공주역 활성화를 위한 논의가 각계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선 공주역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와 연계해야 한다는 데 모두가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환으로 팝스타 오디션 등 공주역 상품화를 통해 침체된 공주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작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또한 열차시간과 연계한 시내·외 버스 운행시간을 정비하는 동시에 인근 국도 23·40호선 국도지선 지정 추진과 지방도 643·697호선 등 진입도로 선형불량 구간 정비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남도와 공주역 주변 일선 시·군 간 공조와 협력을 통한 개발 의지일 것입니다. 테마역 조성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관광 상품 개발·운영 및 새로운 콘텐츠 확충 등으로 공주역을 관광객이 찾아오는 명소로 탈바꿈시키는 작업에 도와 공주역 주변 시·군이 중지를 모아야할 때입니다.

충남 남부권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발전 속도가 더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른 주민 상실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도의회는 공주역 개통을 계기로 신 성장 거점의 교통, 교육, 역사·문화, 주거, 산업 등 융복합 발전 전략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광역계획권 특성과 여건변화에 대응하면서 공주역세권의 성공적 조성과 개발 효과의 세밀화 등 전략산업 발굴을 통한 상생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램테크놀러지’의 공주시 탄천면 이전에 대한 주민 우려가 높은데.

“공주시 탄천면과 안영리 일원에 들어서게 될 이 업체는 반도체에 필요한 LCD 박리액과 유기화학제품 등을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2014년 8월 금산군 화학공장에서 흰 연기가 하늘로 치솟아 바람을 타고 순식간에 숲과 하늘 그리고 주변을 누렇게 변하게 한 일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불산 유출이 수많은 피해를 가했습니다. 심할 경우 호흡기질환을 유발시켜 생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 물질을 다루는 업체가 탄천면 일원에 들어선다고 하니, 가슴이 먹먹하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당장 이 공장 인근에는 공주시 10개 부락과 논산시 7개 부락 등 1,50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수박과 딸기, 멜론, 머위 등 농사를 지으면서 소중한 삶의 터전을 일구고 있습니다.

한 주민께서는 대대손손 살아온 전·답과 옥토는 허리가 휘고 손발톱이 빠지도록 일구어낸 금덩어리보다 소중하다고 하소연합니다. 자식에게 건강하게 물려줘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수 없을 것 같아 눈물만 짓고 있다고 했습니다.

주민의 불이익이 있다면, 특히 생명이나 환경에 심대한 영향이 있다면 그것은 그냥 방치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 27일 도정질의를 통해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이 문제를 물었습니다. 그 당시 안 지사께서는 꼼꼼히 이 문제를 살펴 주민의 불안을 완전히 불식시키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습니다.

이후 이 업무의 주관인 환경청에서 관리·감독을 더욱 철저히 하고 있고, 소방본부에서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견고하게 다진 상태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모든 산업행위는 환경에 일정 정도 영향을 미치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산업 자체를 우리가 거부할 수 없다면,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의 측면에서 더욱 고민하고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충남도는 향후 유해화학시설 및 유해산업시설에 대해 개발 입지를 못하도록 규제할 방침입니다. 어떠한 경우든 예전처럼 ‘힘없는 사람은 늘 당한다’는 결과만큼은 막을 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추구하는 원칙이고, 방향이기도 합니다. 우리 210만 도민이 모두 안전하고, 평등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도민에게 한 마디.

“후반기 도의회가 이제 출발을 했습니다. 우리 충청남도는 도농복합도시입니다.

농어촌이 잘 살아야 우리 충남도가 잘 살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지난해 우리 道는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경제성장률 및 무역수지 전국 최고치 달성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룬 것이 사실입니다.

올해 예산이 사상 첫 6조원에 진입한 가운데 『충남 경제비전2030』, 『지속가능 발전 전략』,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교육 등 분야별 정책 추진』 등 미래 변화 대응에 더욱 힘 써야할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차별화한 정책들이 더 잘사는 충남을 넘어 모두가 잘 사는 충남으로 가는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우리 도의회 40명 의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도정과 교육행정에 힘을 보탤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도민 여러분의 가족의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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