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미경 (스토리텔링 작가/ 전주대 연구교수)

2016년 8월 10일(수요일)과 11일(목요일) - 1박 2일 동안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 센터에 경기도 평택시 소재 태광고등학교 학생들이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코스모스Ⅱ 전통서당체험에 참가하기 위해 60여명이나 대거 몰려온다.

무척 고무적인 일이다. 이미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대표 고주환)>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중에서 전통서당체험을 주력 문화상품으로 내놓고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얼마 전에 전통서당체험을 하기 위해 대전 대성중학교 학생들도 다녀갔고, 대전 보문고등학교 학생들도 다녀갔다.

그리고 8월 10일, 이제 본격적으로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코스모스Ⅱ(계몽편) 전통서당체험의 인증을 받기 위해 멀리 경기도 평택에서 청소년들이 이렇게 깊은 계룡산 산골짜기 상신마을까지 찾아오는 것이다.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얼마 전 공주의 각 농촌체험휴양마을의 발전적 모색을 위해 공주시 이재권 성장전략사업단장이 주무부서인 시정발전연구과 최학현 팀장과 박지동 팀장 등 여러 공무원들을 대동하여 여러 마을을 순시하는 중 우리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도 찾아 왔다.

나는 공주시 이재권 성장전략사업단장을 만나면서 이미 오래 전에 그를 만난 기억을 떠올렸다. 나는 그가 과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을 때 우연히 공주시 금강에 조성된 자전거 조형물의 자문 때문에 공주에 왔었었다.

그때 어찌나 극진한 대접을 받았는지 공주하면 친절을 떠올릴 정도로 공주는 내게 행복한 도시였다. 그래서 결국 여기까지 와서 살게 되었나보다.

어찌되었든 그가 이번에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내놓은 것은 바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이었다.

그래서 나도 그의 훌륭한 제안에 부응하여 8월 10일과 11일, 양일간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로 촬영 올 시정뉴스팀을 위해 <공주시 시정뉴스 계룡산 상신마을 취재 스토리텔링(안)>을 써 보았다. 

▲ 대성중학교 학생들의 전통서당체험 모습 및 공주시 공무원들과 상신마을 시정홍보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
 

<공주시 시정뉴스 계룡산 상신마을 취재 스토리텔링(안)>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 센터에서는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코스모스Ⅱ 전통서당체험을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진행했습니다.

이번 전통서당체험을 통해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천지만물 중에 인간이 가장 소중한 존재이며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 세상을 어떻게 살아나가야 하는지 그 현명한 방법을 터득하게 해 주는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는 평소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교육 정책에 큰 관심을 가져 온 오시덕 시장의 뜻과도 매우 부합하는 체험활동으로 세간의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은 계룡산이라는 수려한 풍광과 장승, 솟대, 선돌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공주시의 대표적인 농촌체험휴양마을로 교수, 박사 등 우수한 인적 인프라가 마을 안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행사처럼 교육콘텐츠를 활용한 전통서당체험 활동을 실시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날 실시한 전통서당체험은 고주환 대표가 편역한 코스모스Ⅱ 교재에 있는 계몽편을 성독하는 것이었는데요. 학생들이 매우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아주 좋은 시간으로 꾸며졌습니다. 이외에도 향토음식체험, 전통촌락문화탐방과 시원한 물놀이, 바비큐체험과 캠프파이어 등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힐링하며 배우는 행복한 시간을 선사했습니다.

앞으로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지역주민들의 각 특성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더욱 힘쓸 것인데요.

그 일환으로 이번에 실시하는 코스모스Ⅱ 전통서당체험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여 공주시와에 상호 협력체제 구축으로 보다 나은 좋은 교육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명품도시이자 2018년 올해의 관광도시공주시의 국내외 관광객을 더욱 많이 유치하기 위해 무령왕릉이 있는 송산리 고분군과 공산성 등 공주 백제문화유적지구 등을 이해하는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을 계룡산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에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공주시에 수학여행단이 지속적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