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하 소재학 박사, 새 책 발간 '화제'
석하 소재학 박사, 새 책 발간 '화제'
  • 김광섭 기자
  • 승인 2014.12.05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주명리학에적용되는음양오행설과십간십이지이론연구

미래예측학박사 1호로, 국제 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인 석하 소재학 박사가 새 책 『사주명리학에 적용되는 음양오행설과 십간십이지 이론 연구』을 발간, 화제가 되고 있다.

『사주명리학에 적용되는 음양오행설과 십간십이지 이론 연구』는 공식전공 사주명리학박사 1호인 소재학 박사가 자신의 박사학위논문과 대표적인 동양미래예측학 ‘석하명리’의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사주명리학의 가장 근본이 되는 두 가지 ‘음양오행설’과 ‘십간십간십이지’ 이론에 대한 성립원리를 밝히고, 사주명리학에 적용되는 과학적이며 현대적인 방법에 대하여 서술해 놓은 책이다.

소재학 박사는 최초로 대학원 석박사과정에 동서양미래학 융합강좌를 개설하는 등 동양 역학의 허와 실을 밝히고, 미신적 요소를 벗겨 과학의 옷으로 갈아입혔다.

이처럼 동양 미래예측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석하 소재학 박사의 저서『사주명리학에 적용되는 음양오행설과 십간십이지 이론 연구』는 성립원리는 모르는 채 무조건적으로 적용해오던 오랜 음양오행설과 십간십이지의 모순적 요소들을 배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체계로 새롭게 재정립했다.

아울러 올바른 적용방법을 제시하여, 음양오행설과 십간십이지를 응용하는 모든 역학분야의 정확도를 한 차원 높여 사주명리학을 미신적, 신비적인 동양 역학에서 과학적, 합리적인 미래예측학으로 승화시켰다.

이 책은 크게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내용과 저자가 연구한 이론들을 활용하여 창시한 대표적인 동양미래예측학 ‘석하명리’에 대한 두 가지 내용으로 구분된다.

전반부는 저자의 미래예측학 박사학위 논문 『五行과 十干十二支 이론 성립에 관한 연구』의 내용으로 오행설과 이를 응용하는 십간십이지의 각 이론들에 대해 문헌의 기록 등을 통해 연구 하고, 각 이론에 대해 기존의 견해를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하고 재해석을 시도해 나간다.

그리고 재해석을 통해 이제까지 원리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거나, 근거가 미비한 채로 적용되고 활용되어 오던 오행설과 간지(干支)의 이론에 대한 성립 원리를 밝혀 오행설과 십간십이지의 이론들이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체계를 갖춘 학문 분야라는 것을 밝혀 나간다.

오행설은 동양문화의 근본 사유체계이고, 사주명리학은 동양의 대표적인 미래예측학으로 적지 않은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문헌의 기록을 통한 기원과 형성 등 고증학적(考證學的) 차원의 연구이고, 이론에 대한 논리성이나 성립원리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적은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현재 일반적으로 상용되고 있는 오행설과 십간십이지의 제반 이론 속에는 미신적 요소나 비합리적 요소가 존재하며, 이 때문에 오행설과 이를 응용하는 대표적인 미래예측학인 사주명리학, 풍수지리 등의 이론에 대한 논리성에 문제가 있고, 아직도 일부 사람들의 비판적 시각에서 자유롭지 못한 측면도 적지 않다.

오행설과 십간십이지의 기원과 형성 등 고증학적 측면에 관해서는 이미 여러 연구 결과가 있기에 본 저서는 성립 과정과 고전적 근거 등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논하고, 각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되는 이론이 성립되는 원리 등 논리적 측면 위주로 서술해 나간다.

오행설과 십간십이지의 제반 이론 중에서 보편타당한 법칙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론 위주로 진행하는데, 순환하는 오행원 모델을 통해 오행의 기능적 특성에 대한 성립 원리와 상생상극의 원리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십간십이지와 사주명리학 등 동양 역학분야에 적용되는 제반 이론들을 분석해 나간다.

본 저서에서 연구된 내용들 중 일부 또는 상당부분은 필자의 저서 ‘음양오행의 원리이해’와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1권, 2권, 3권, 4권에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내용들을 적용하여 새롭게 논리적 이론체계를 갖춘 ‘사주학’, 혹은 ‘사주명리학’을 ‘논리로 푸는 사주학, 석하명리’라 한다.

후반부는 동양 미래예측학『석하명리(奭廈命理)』 에 관한 내용으로, ‘석하명리’를 전통적 동양 역학 사주명리학에서 미신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들을 배제하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이론체계를 갖추어 출생 연월일시 사주팔자의 분석을 통해 사주체의 타고난 선천적 특성 및 성향을 분석하고, 누구나 존재하는 개인의 인생 사계절 ‘석하리듬’ 분석을 통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시기와 노력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실패할 수 있는 시기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동양 미래예측학으로 정의하고 논의를 전개해 나간다.

또한 『석하명리(奭廈命理)』의 주요 특성 및 핵심내용 40가지를 요약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석하명리(奭廈命理)』 관련 주요 저서와 논문에 대해 상세하고 소개하고, 대표적인 미래예측방법론으로 알려진 성공과 실패의 10년 주기 패턴, 인생 4계절 ‘석하리듬’ 에 대한 내용과 임상 논문, 대선 예측 등 적용사례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도서출판 가람에서 출판한 이 책의 가격은 18000원이다.

소재학 박사는 이외에도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원리이해』 ▲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1권』-「사주학 기본개념 이해」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2권』-「천간지지의 원리 이해」 ▲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3권』-「십신의 복합성향 분석」 ▲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4권』-「사주 격용 분석」▲ 동서양 미래학자 공동저서『전략적미래예측 방법론 Bible』을 발간, 화제가 되고 있다.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