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동학혁명군위령탑에서 추모공연을 하고 있다.

2012 우금티 예술제가 10일부터 11일까지 공주대학교와 우금티 사적지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동학농민전쟁 우금티기념사업회, 충남역사교육모임,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공주대학교 참여문화연구소가 주최했다.

이들은 10일 오후 1시부터 공주대 사범6호관 504강의실에서 ▲동학사상이란 무엇인가(권정안) ▲기념사업의 방향과 방법(지수걸) ▲기념사업의 운영방안(정선원) ▲우금티 예술제 방안(전병철) ▲사적지 조성사업(윤여관)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의 역사(문병학) ▲전차<성찰 없는 열정>의 시대(윤여관)를 주제로 하는 2012 우금티 예술제 토론회를 가졌다.

그리고 11일 오전 9시 공주대 산학협력관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이념인 평등과 인간중심의 가치를 학생들이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방식의 역사체험을 통한 역사에 대한 관심 및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우금티 역사축제를 열었다.

정선원 교사가 학생들에게 동학농민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또한 11일 오후 3시 30분에는 우금티 사적지에서 우리놀이 체험 및 짚풀 공예 전시, 추모공연, 추모제례행사를 가졌다.

추모제를 올리고 있다.

지수걸 (사)동학농민전쟁 우금티기념사업회 이사장은 “1894년 동학농민전쟁이후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천지를 새롭게 열어 자유롭고 평등한 대동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後天開闢思想)’는 민중들의 소박한 믿음은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며 “우리는 ‘2012 우금티 역사축제’가 이 땅의 민중들이 갑오년에 꿈꾸었던 ‘가장 천대받는 사람이 진정한 한울님(人乃天)’인 그런 세상을 앞당기는 잔치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짚풀공예체험을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전통놀이 체험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전시된 짚풀공예품을 살펴보고 있다.

짚으로 만든 팔찌를 만들어 주고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