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공주시에 주는 아픔 5탄

지난 1일 공주교대에서는 전우수 공주교대총장을 비롯한 대학학무위원들과 공주시의회 의원, 공주교대 이전반대비상대책위원회 홍기정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전우수 총장은 작심이라도 한 듯 “공주교대의 세종시 캠퍼스입지를 전제조건으로 하는 통합이라면 상대가 충대든, 공주대든 이유를 묻지 않고 통합 하겠다”고 말했다.

왜 그랬을까? 당시 회의장에는 공주시의회 의원들, 교대이전을 반대하는 비상대책위 위원들, 지역 언론사 기자들이 참석해 귀를 쫑긋 세우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전우수총장이 그런 발언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학의 책임자로서 대학이 처해진 현실에 따른 위기감 때문으로 보인다.

기존 세종시 지역은 충남에 포함돼 공주교대의 학생들이 교원임용고시에 응시하게 될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지만, 내년 7월 1일부터는 특별자치시로 새롭게 탄생, 가산점 특혜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세종시는 연기군, 공주시, 청원군 일부지역이 포함돼 건설된 만큼 충북에서도 세종시 지역 교원임용고시에 가산점을 요구, 세종시 교육감이 이를 수용하게 될 경우 경쟁률은 그만큼 높아져 공주교대학생들의 임용고시합격이 그만큼 어려워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거기에다가 만약 세종시에서 교원을 전국단위로 모집하게 될 경우 공주교대는 그동안 누려왔던 지역에 따른 가산점을 완전히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그 시점이 바로 내년부터라는 것.

공주교대는 이러한 위기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이 교대캠퍼스의 세종시 입지이어서 충남대, 공주대와의 통합작업에 참여했으나, 통합이 무산되면서 이러한 기대도 무너져 심각한 고민에 빠져있다.

이처럼 기존에 누려왔던 보이지 않는 혜택들이 세종시의 건설로 인해 우리 곁을 하나 둘 떠나가고 있다. 그러면서 세종시 건설로 인한 쓰나미가 공주를 향해 밀려오고 있다.

이런 불이익을 앞장서서 해결해야 할 선출직들은 그저 표만 얻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으니 공주시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대책도 없이 세종시의 원안사수를 외치며 수정안을 반대한 사람들이 누구인가? 지금의 이준원 시장, 심대평 국회의원이다.

이제 그들이 나서서 세종시 건설로 인한 피해에 대한 보상과 내 땅, 내 식구들을 포기한 대가를 찾아와야 한다. 시민들의 원성이 더 커지기 전에…. (관련기사 있음)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